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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통사고 상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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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량에서 바람 빠지는 (에어 빠지는)소리가 랜덤하게 발생합니다.
작성자 : 르노소형차
카테고리 자동차 관리법 및 정비
차량은 르노 클리오 디젤 차량으로 2만 정도 운행 하였습니다. 

어느날 부터 아침에 시동을 걸면 차량 뒤쪽에서 바람 빠지는 소리가 납니다. 

처음에는 타이어인줄 알았는데 타이어는 아니고요

시동을 끄면 멈추고 시동을 걸면 소리가 나며, 뒤쪽 하체에 소리가 납니다. 

계속 증상이 나오는 것이 아니라 

조금 운행하면 증상이 안나오며

매일 아침 증상이 나오는 것도 아니고

랜덤하게 발생합니다. 

주로 장시간 운행하지  않으면 나오는 것 같은데

이역시도 주기적이지는 않아 불분명 합니다...



자세한 증상 설명을 위하여 동영상 링크를 올립니다. 




https://youtube.com/shorts/IBESp3DNS80?feature=share



영상을 보시면 자동차 디젤음에 쉬 쉬 ~~ 바람빠지는 소리가 날것입니다. 

해당 증상으로 사업소 및 몇몇 센터를 가도

분명 동영상에 나오는 소리는 맞지만 

직접 증상을 보고 봐야지 알 수 있다고 파악이 어렵다고 합니다.

그런데 문제는 해당 증상이 렌덤하며 지속적이지 않고 조금 운행을 하면

나오지 않으니 사업소를 가도 동일하게 증상이 나오지 않는 다는 겁니다...

하체에는 육안상 특이점은 발견되지 못했습니다. 



차량상의 갑작스런 안전 문제 (시동 꺼짐, 브레이크 관련하여) 문제는

있지 않을지 주행하기가 좀 꺼림직하네요..



이 소리의 정체를 알 수는 없을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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답변내용
작성일
연휴가 시작되는 금요일 밤이지만 많이 궁금해 하실 것 같아 바로 답글을 드립니다.

르노 클리오 디젤 차량은 DCT를 사용하는 차량이고, 후륜은 드럼 브레이크와 토션바 서스펜션으로 구성되어 있으므로 동력전달계통이나 브레이크 계통 등 기계적인 구성에서 말씀하시는 것과 같은 바람 빠지는 소리가 날 곳이 없습니다.

그렇다면 나머지는 배기정화장치인데요. 그중에서도 요소수를 분사하는 인젝터의 소음일 가능성이 큽니다.

유튜브에 올려주신 동영상이 너무 짧아서 정확한 진단을 하기가 어렵지만, 소음의 원인은 요소수 인젝터의 간헐적인 작동소음이 배기관을 따라 전달되면 뒷부분 하체에서 발생하는 소음으로 들릴 수 있습니다.

인젝터 이상으로 인한 소음이 확실하다면, 주행 중 인젝터가 기능을 상실하기 전에 차량의 컴퓨터가 점검이나 고장 경고를 계기판에 띄우므로 그때 정비업체에서 이에 대한 조치를 하시면 됩니다.

참고가 되셨기를 바라오며, 안전한 운전하시기를 바랍니다.
첨부파일

담당자 정보

  • 담당부서 기획홍보팀
  • 담당자 정규수
  • 최종수정일 2023-03-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