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통사고 상담

경기도교통연수원은 올바르고 안전한 교통문화정착에 앞장섭니다.

교통사고 상담 상세보기 - 제목, 카테고리, 작성자, 내용, 파일 정보 제공
차량에서 바람 빠지는 (에어 빠지는)소리가 (2)
작성자 : 소형차
카테고리 자동차 관리법 및 정비



안녕하세요 밑에 차량에서 바람빠지는 소리때문에 문의 드렸던 차주 입니다. 먼저 답변 주심에 감사드립니다. 
다시 글을 쓰는 이유는 몇가지 문의를 드리고자 글을 올립니다. 답변 부분에 확실히 알수는 없지만 요소수 인젝터 부분을 언급하셨는데해당 차량은 르노 클리오 디젤 모델로 요소수 충전은 필요하지 않는 모델입니다. 요소수 충전을 하지 않아도 요소수 인젝터가 따로 있는 걸까요?위 질문을 드리는 것은  정비 의심이 가는 부품을 언급하면서 센터에 다시 방문하려고문의 드립니다. 
해당 차량은 아니지만, 예전  다른 소유 차량을 운행중 고속도로에서 갑작스런 시동 꺼짐 증상으로(원인을 밝히지는 못했습니다.) 정말 죽을뻔한.... 사고를 겪은 트라우마가 있어서..제가 지금 질문을 드리는 증상이 혹시 운행에 갑작스러운 지장이 있지 않을까  매우 걱정이 되서 이러한 배경적 상황으로 걱정이 되어 질문을 드립니다.... 
해당 증상은 아래 글과 같이 렌덤하게 발생하며증상은 1년전 부터 매우 간혈적으로 발생하였는데얼마 전부터는 2-3일 차량 운행 없이 냉간시 (이역시도 일정하지 않습니다..) 발생하며차량이 어느정도 주행되면 사라집니다.  이러한 발생 빈도를  정상 작동 범위로 보아햐 하는지요?
정상 작동 범위로 볼 수 없다면 제조사 센터에 방문하여도 증상이 지속되지 않으니.. 알수 없다 라는 답변만 계속 반복하여..이렇게 증상이 렌덤하게 발생하거나 모호한 증상에 대한 해결을 위하여제조사 측에 어필할만한 방법이나 수단은 없을까요?

파일

교통사고 상담 답변 내용보기 - 제목, 담당부서, 담당자, 담당연락처, 내용, 첨부파일 정보 제공
답변내용
작성일
먼저 상담 의뢰하신 글에서 차량 출고연도가 확실치 않아서, 2만km 정도를 운행하셨다고 하셨으므로, 이를 기준으로 국토교통부의 인증기준에 맞는 강화된 유로 6의 해당 차량으로 판단하여 말씀을 드렸습니다.

Blue dCi 85 디젤엔진을 사용하는 5세대 올 뉴 클리오나 4세대 클리오는 배기 정화장치에 기능상 차이가 있는데요. 재차 올려주신 글에서 요소수를 사용하지 않는 모델이라고 말씀해 주셨으므로 일반 EGR(배기 재 순환장치)과 LNT방식의 DPF 장치를 사용하는 차량으로 말씀드리겠습니다.

주행 중 차량 탑재 컴퓨터는 과도한 NOX(질소산화물)의 배출이나 또는 여러 이유로 배기정화가 필요하다고 인식을 하면 EGR 계통을 작동시켜 배기정화를 하는데요.
이때 배기계통에 소음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다만, 주행거리가 2만km 정도밖에 되지 않은 신차이므로 배기계통의 오염은 거의 없는 상태로 판단이 되므로, 이를 확인하기 위해서 서비스센터에 입고하셔서 배기계통의 진단(열변형에 의한 배기가스의 물리적인 누출 등의 점검 포함) 뿐만 아니라, 차량 전반에 대한 종합진단기를 통한 정밀한 진단을 의뢰하시면, 그 이상 개소를 확인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진단기 상에 이상이 나타나지 않으면 차의 치명적인 결함은 없는 상태입니다. 다만, 모든 기계장치가 그렇듯 자동차 역시 100% 완벽하지는 않기 때문에 주행 중 조금이라도 이상 징후가 나타나면 사고를 예방하기 위한 응급조치의 절차가 필요합니다.

정비업체에서 충분한 시간을 할애하셔서 정확하고 세밀한 점검을 받으시길 바라오며
안전한 운전하시길 바랍니다.
첨부파일

담당자 정보

  • 담당부서 기획홍보팀
  • 담당자 정규수
  • 최종수정일 2023-03-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