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통사고 상담

경기도교통연수원은 올바르고 안전한 교통문화정착에 앞장섭니다.

교통사고 상담 상세보기 - 제목, 카테고리, 작성자, 내용, 파일 정보 제공
제네시스 차량 주행시 진동? 떨림?에 관해 문의드립니다
작성자 : 제네시스DH330
카테고리 자동차 관리법 및 정비
차종 : 제네시스 DH330 후륜 12만 Km (16년식)
일반가솔린

월요일 (9월 6일) 새타이어 4짝 교환및 휠밸런스, 얼라인, 권장공기압 처리완료

하체 로워암 이상없음

지난주 목요일 연료펌프 컨트롤러 교체

9만키로 미션 및 데후 오일 교체 



증상.  속도 전구간 주행시 진동 발생하며, 핸들 및 시트로 덜덜거림이 전해져옴. 마치 고속도로에 감속경고를 위해 가로로 긁어놓은 구간 지나는 느낌. 타이어 교체 전에는 이런 증상이 타이어 때문에 오는 것이라고 판단하고 교체했습니다만 별 효과는 없습니다. 



무엇을 살펴봐야 할까요. 진동이 너무 신경쓰여서요. 



카센터에서는 하체 쓱 보고 이상없다고, 다만 타이어 편마모로 타이어 보라구 해서 월요일 교체했습니다. 




파일

교통사고 상담 답변 내용보기 - 제목, 담당부서, 담당자, 담당연락처, 내용, 첨부파일 정보 제공
답변내용
작성일
고속도로에 감속 경고를 위해 가로로 긁어놓은 구간 지나는 느낌 정도의 진동이고 전 속도에 걸쳐 발생하는 상태라면, 휠 계통의 문제라기보다는 미션이나 데후 등 동력전달계통에 의한 진동일 가능성이 큽니다.

이를 더 확실하게 해결하시려면, 현대자동차 블루핸즈나 종합정비공장에 차를 입고하셔서 휠 허브 등 기본점검 후에 엔진을 포함한 미션에 대한 점검을 실시하시고, 그중에 데후는 내부장치인 LD(자동제한장치) 등의 기능이상에 대해서도 점검을 의뢰하셔야 합니다.

특히, 종합진단기 등으로 엔진이나 변속기를 진단한 후에 데후 계통을 진단할 때는, 경력있는 정비사분에 의해 교체한 이후에서 기계적인 고장에 의해서 새롭게 생성된 미션오일의 금속분이나 이물질 존재여부에 대한 점검 등을 의뢰하시고, 또한 차를 시운전해가며 말씀하신 증상을 확인하는 작업을 함께 실시하도록 의뢰하신다면 보다 정확한 진단이 이루어지고 해결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즉, 기계적 진단 결과와 함께 정비사분의 경험에 의한 진단 능력이 이러한 고장을 해결하는 중요한 해결의 키가 될 수 있습니다.

말씀드린 사항을 참고하셔서 진단받으시고 완전한 차로 관리하셔서 안전한 운전 하시기를 바랍니다.

상담자문위원 황경수 드림
첨부파일

담당자 정보

  • 담당부서 기획홍보팀
  • 담당자 정규수
  • 최종수정일 2023-03-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