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통사고 상담

경기도교통연수원은 올바르고 안전한 교통문화정착에 앞장섭니다.

교통사고 상담 상세보기 - 제목, 카테고리, 작성자, 내용, 파일 정보 제공
부동액
작성자 : 이민희
카테고리 자동차 관리법 및 정비
답볍감사합니다!!
ㅈ일전 부동액건으로 상담드렸었는데
실린더는 내시경으로보고 가스겟 평면도를 우리일반인이 유관으로 확인을할수있는지요!!
정식허가가없는카센타에서 수리된이 가스겟평면에 문제가 있어그렇다면 혹시 보상을 받을수있는방벙은 혹시 있는지요

지난번4월29일에 삼바리데스크를 교체했는데 요몇일전 다시7개월만 밋셧으내려 데스크를 다시갈았고 몇개월전에 쳄바교환을하였는데 잠겨서 지점독크에서 끌어내기위해 타이어를 완전손상되어 못쓰게되고 응급조치로인해 허리까지다쳐 고생을한상황 입니다

크게 문제를 삼으려는것 보다 알고 손해를보지않으려함에도 알아두어야하기에 알아두려합니다!!!
파일

교통사고 상담 답변 내용보기 - 제목, 담당부서, 담당자, 담당연락처, 내용, 첨부파일 정보 제공
답변내용
작성일
담당 정비사분이 개스킷을 교체하기 전에, 엔진 헤드를 분리한 상태에서 엔진 헤드와 실린더블록의 평면도는 엔진의 헤드를 내린 후 헤드와 실린더블록의 접합되는 부위에 측정 도구인 직선 자와 필러 게이지로 6개소의 측정 부위를 일일이 측정해가며 허용치를 넘은 변형에 대한 불량 여부를 확인해야 하는데요. 운전자분이 이 과정의 확인여부는
작업을 하시는 정비사분이 운전자분께 작업내용을 설명해 드리기 위해서 작업장 내에서 특별히 헤드의 평면 부위와 실린더블록의 평면 부위에 대한 변형량 측정을 해가며 보여주시지 않는 이상 운전자분이 직접 확인할 수는 없을 것입니다.

카센터에서 수리된 이 개스킷 교체작업 시 상기해 드린 부위에 대한 평면도 점검 미비에 따른, 정비의 하자가 있더라도 보상을 받는 것은 현실적으로 어렵습니다. 종합정비공장이나 제조사 지정정비업체(협력업체 포함)에서 합법적으로 정비를 받으셨다면 자동차 관리법상 보증기간 내에서는 배상을 받을 수 있습니다.

삼발이 데스크를 교체 후 다시 7개월만  변속기를 내려 디스크를 다시 교체해야 하는 경우 변속기를 내렸을 때 엔진 뒤쪽에 있는 플라이휠의 디스크 마찰면의 과대한 마모나 변형 등에 대한 점검을 확실히 한 후 디스크 교체를 해야 합니다.
몇 개월 전에 쳄버 교환을 하였는데 잠기는 경우는 라이닝 자동조정장치 등에 문제가 있던 것으로 추정이 됩니다. 이러한 문제들은 담당 정비사분이 작업을 시행하면서 얼마나 철저한 점검을 하고, 그 결과에 맞는 정비를 하느냐에 따라 결과가 달라질 수도 있습니다.

상기한 내용들은 자세한 정비사항을 확인하지 못하는 상황에서 상담 올려주신글 만을 기준으로 한 제 개인적인 의견임을 말씀드리며, 법적인 효력은 없음을 말씀드립니다.

그럼, 믿을 수 있는 정비업체에서 잘 정비 받으시길 바라면서
지금은 코로나로 어려운 시기이지만, 건강하시고 행복한 안전 운전하시기를 바랍니다.
첨부파일

담당자 정보

  • 담당부서 기획홍보팀
  • 담당자 정규수
  • 최종수정일 2023-03-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