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통사고 상담

경기도교통연수원은 올바르고 안전한 교통문화정착에 앞장섭니다.

교통사고 상담 상세보기 - 제목, 카테고리, 작성자, 내용, 파일 정보 제공
랜드로버 디스커버리스포츠 2.0D 2017년식 배출가스관련 오류코드 문의드립니다.
작성자 : 서준호
카테고리 자동차 관리법 및 정비
간이 OBD2 스캐너를 통해 주기적으로 스캔을 하고있습니다.
P20FB(00) 에러코드가 검출되고있었으나, 엔진경고등이나 출력저하나 요소수잔여량이 변동되지 않는다거나 하는 주관적 이상 증상이 없었으므로, 항상 오류코드를 소거하여 운행하였습니다.



이번에 세차를 마치고 운행하려는데 황색 엔진경고등이 점등됬고,

간이스캐너로 스캔시 지난번과 동일한 P20FB(00) 코드만 있었습니다.



첨으로 엔진경고등이 떳고, 역시나 오류코드를 소거했을때 엔진경고등도 소등되었습니다.



그상태로 약 4일간 운행을 하였는데, 시내주행으로 하루평균 20Km 정도를 운행하였고

4일차인 오늘 저녁 오류코드가 다시 재발했습니다.

(엔진경고등은 없었습니다.)



어느 부분을 정비해야함이 옳을까요?



주행거리는 8.3만 Km 입니다.



조언 부탁드립니다.


파일

교통사고 상담 답변 내용보기 - 제목, 담당부서, 담당자, 담당연락처, 내용, 첨부파일 정보 제공
답변내용
작성일
P20FB-00 코드와 함께 황색 엔진 경고등이 점등된 상태로 이를 수리하지 않고 계속 운행하시면 촉매 변환기가 완전히 고장 나서 결국에는 차의 운행이 불가능하게 됩니다. 수리비 증가는 물론 연비 또한 많이 떨어지므로 가능한 한 빨리 수리하셔야 합니다.

이러한 고장 코드의 발생은 일부 랜드로버나 레인지 로버의 특정 차량에서 잠재적인 문제로 2017년부터 발견되었고, 2020년 이후 생산 차량부터 해결이 되었습니다. 이러한 이상 발생 시 차량 컴퓨터는 MIL(고장 표시기)나 메시지 센터에 "디젤 배기 흐름 이상(Diesel Exhaust Fluid Malfunction)" 경고 메시지가 표시됩니다. 또한 램프가 계기판 클러스터(IPC)에서 켜질 수도 있습니다.
대상 모델: Range Rover Sport (LW)  2017-2019  VIN 100436-838935

문의하시는 P20FB-00 오류코드를 요약해 말씀드리면 요소 펌프 "B" 제어 성능/꺼짐에 관련된 고장인데요. 이러한 고장의 원인은, 디젤 배기 유체 탱크 모듈 회로 접지 단락, 전원 단락, 개방 회로, 고저항 - DEF 역류 펌프 커넥터 분리, 커넥터 핀 밀림, 커넥터 핀 부식 디젤 배기 요소 탱크 모듈 고장입니다.

이를 해결하시려면, 해당 차량의 전기 회로도를 참고해서 디젤 배기 요소 탱크 모듈 회로에 접지 단락, 전원 단락, 개방 회로, 높은 저항이 있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 DEF 역류 펌프 커넥터에 수분(물기) 침투 흔적이 있는지, 핀에 손상 또는 부식이 있는지 검사를 해야 합니다. 필요에 따라서는 새 디젤 배기 요소 탱크 모듈로 교체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최종적으로는, 제조업체에서 승인한 진단 시스템으로 '진단 메뉴' 탭으로 저장된 모든 DTC를 지우고 다시 테스트하시면 해결상태 여부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물론 이러한 모든 고장진단이나 정비는 제조사 지정정비업체에서 정비 교육을 이수한 정비사분에 의해서 진행하시길 권장해 드립니다.

그럼 잘 수리 받으시길 바라면서
안전하고 행복한 운전하시길 바랍니다.

상담자문위원 황경수 드림
첨부파일

담당자 정보

  • 담당부서 기획홍보팀
  • 담당자 정규수
  • 최종수정일 2023-03-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