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통사고 상담

경기도교통연수원은 올바르고 안전한 교통문화정착에 앞장섭니다.

교통사고 상담 상세보기 - 제목, 카테고리, 작성자, 내용, 파일 정보 제공
i40 디젤 U2 냉각수 감소증상
작성자 : 파주운정
카테고리 자동차 관리법 및 정비
차종: 현대 2012년식 i40 디젤 U2 엔진

주행거리: 15만km

증상: 냉각수 감소 (5,000km 주행마다 1L 냉각수 보충)







안녕하세요. 냉각수 감소 문제로 계속 신경쓰이며 틈틈히 찾아보다가 이곳을 발견하게 되어 이렇게 문의 드립니다.



2019년 경 10만km일때 i40 중고차로 구매하여 운행한지 2년 되었습니다.



처음부터 냉각수가 감소하는 것 같았는데 미미하기도 하고 정확하게 판단이 안되어서 정비 시기를 놓치고 나니



이제는 3000km 마다 냉각수 확인하며 조금씩 보충하며 타고있습니다.



해당 차종 커뮤니티에서는 냉각수가 연소실로 연소되는 문제로 u2 엔진의 고질병이라 보증기간내에는 쇼트엔진 교체를 해준다고 하는데 저는 이미 보증기간이 지났습니다.



정비소에 방문해보면 현재 외부 누유도 없고, 머플러로 흰연기도 나오지 않으니 좀더 증상이 심해지면 그때 판단이 될 것 같다고 지금처럼 보충하면서 타다가 증상이 심해지면 보자고 하네요.



나중에 정비하자니 매달 냉각수 보충하면서 타는게 맞는건지 싶기도 하고,



현재 냉각수 감소문제 말고는 정숙성이나 연비 모든게 좋아서 엔진 보링으로 접근하는게 맞는지 잘 모르겠습니다.



그리고 이 문제는 1급 정비소로 가야하는건지 보링 전문점 찾아가야하는건지도 궁금합니다.



어떻게 하면 좋을까요?



답변에 미리 감사드립니다.
파일

교통사고 상담 답변 내용보기 - 제목, 담당부서, 담당자, 담당연락처, 내용, 첨부파일 정보 제공
답변내용
작성일
먼저, 올바른 차량 관리를 위해서 인터넷상담실을 방문해 주심에게 감사를 드립니다. 말씀하신 사항을 정리해보면 보증기간이 끝난 후라 운전자분께서 엔진을 유상으로 교체하시려니, 교체 비용이 만만치 않은 사항이고, 현재까지는 냉각수만 보충하는 것만 제외하면, 엔진의 상태는 지극히 정상이라서 향후 발생할 수 있는 엔진의 중대한 고장에 대비하여야 하는 걱정도 많으실 것입니다.

이를 해결하시려면, 현대지정 또는 협력업체 종합 정비공장(구 1급 정비공장)에 들르셔서 차량의 현재 상태에 대한 정밀한 진단을 받으셔야 하는데요. 말씀하신 사항에 대한 기본적인 점검은 물론이고, 스캐너 파형 상 냉각수가 연소실로 누수되어 경유와 함께 연소되는 정도와 그 결과에 의한 연소실 내의 오염 진행 상태 등을 확인하시고, 필요에 따라서는 내시경 검사도 필요한 사항입니다. 그 검사 결과 경미한 누수로 인한 냉각수의 연소상태나 오염이 경미한 상태라면 당분간 단거리 주행은 큰 염려 없지만, 그 정도가 심하다면 엔진의 교체나 분해수리가 필요한데요. 정비업체의 선정은 진단업체의 추천에 따라 여러 군데 알아보시고 결정하시길 바랍니다.

그럼, 원하시는 좋은 진단결과와 결과 좋은 수리 받으시길 바랍니다.
첨부파일

담당자 정보

  • 담당부서 기획홍보팀
  • 담당자 정규수
  • 최종수정일 2023-03-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