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동 관련 | |
카테고리 | 자동차 관리법 및 정비 |
안녕하세요 상딤을 요청 드립니다. ■차량정보 : 기아자동차 레이 2020년식 1만2천키로 주행 하였습니다. ■ 사건 : 열흘 전 고속도로에서 90km 속도로 주행중에 운전석쪽 바퀴가 포트홀 충격을 심하게 받았습니다. 그 이후로 아래 증상들이 생겼습니다. ■증상 1) 가속페달에서 진동 발생함. 느낌적으로는 속도 50km 정도 까지는 가속 페달에서 잔진동이 느껴지다가 속도 80km 정도에서는 가속페달 진동이 보다 강하게 느껴 집니다. 특히 오르막길 에서 심합니다. 2) 기어 D 정차 중 브레이크 페달에서 약한진동. 3) 기어 N 상태에서 가속페달을 밟으면 RPM 2000 부근에서 가속페달,핸들,시트 약한진동 느껴짐, 그리고 RPM 3000 넘어가면 가속페달에서 강한 진동 발생. (이 부분은 레이 차량이 원래 그런건지 모르겠습니다) 4) 기어 N 일때 보다 D에서 차량 떨림이 심해짐 ■지금까지 점검 받은 내용 1)타이어프로 : 얼라이먼트와 휠발란스를 점검 하였지만 문제점은 없는 상태입니다. 타이어프로 사장님께서는 시운전을 해보시곤 떨림이 있다며 정비소를 가보라고 했습니다. 2)동네 정비소 : 주행중 큰 특이사항은 모르겠지만, 기어 N 일때 보다 D에서 차량 떨림이 확실히 있기 때문에 점검 필요함. 엔진미미 교체 해보는 것을 추천. 그리고 하부 점검 결과 운전석쪽 앞바퀴 쇼바가 육안상으로 살짝 주저 앉아 보인다고 했음. ■질문 질문1) 기술 드린 문제점들 관련 어떤 부분의 문제가 의심 되는지 조언을 부탁 드립니다. 질문2) 혹시 엔진멤버 또는 머플러 위치가 뒤틀렸을 가능성도 있을까요? 질문3) 포트홀 충격으로 인해서 차량의 어떠한 부품이 데미지를 받아서 떨림 진동 증상이 발생 했을 때, 증상을 유발 시킬 가능성이 있는 부품들이 어떠한 것들이 있는지 알고 싶습니다.. *첨부 : 사고영상 상담 내용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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답변내용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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말씀하신 내용은 포트홀 충격에 의한 차량 이상 현상 중에서 가장 전형적인 증상입니다. 그런데 문제는, 포트홀 충격 당시 포트홀의 형상과 깊이 및 핸들의 조작상태, 브레이크나 가속페달의 조작여부에 따라 차가 받는 충격의 량이 다르고 이에 따라 변형이나 파손의 상태가 매우 다양하게 진행된다는 것입니다. 충격을 받은 사고 후에 휠 얼라인먼트나 휠 밸러스를 점검받으신 것은 잘 대처하신 사항입니다. 하지만 저의 소견으로는 동네 정비소의 기술자분의 말씀처럼 쇼바의 위치 변형이 보일 정도라면 앞부분 차체의 크로스멤버에 해당하는 보강 부위의 변형이 생겼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쉽게 말씀드려서 엔진과 앞차축을 지지해주는 부위에 변형이 생겼을 가능성이 있다는 것입니다. 이 사항이 경미할 경우에는 엔진미미의 교체 등으로 어느정도까지는 체체 수정없이 증상을 완화시키는 수리를 할 수 있지만 그 변형이 한도 이상이라면 정비업체에서 차체에 대한 얼라인(차체변형 점검)을 점검하고 그 변형에 대한 수리를 하여야 합니다. 그 후에 미미나 앞차축 등의 교체나 수리를 하시는 것이 순서입니다. 이러한 일련의 작업은 종합정비업체 아니면 차체 전문 정비업체에서 진단 후 그 결과에 맞게 차체 변형에 대한 수정작업을 진행하시거나 아니면 차체 수정없이 엔진미미나 차축을 지지해 주는 맥퍼슨 스트러트 받침부위 교정 등 단순부품 교환이나 수정(교정) 등의 작업을 진행을 의뢰하시길 바랍니다. 참고가 되셨기를 바랍니다. 상담자문위원 황경수 드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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