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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통사고 상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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속도계 멈춤후 작동과 가속 안됨
작성자 : 호유
카테고리 자동차 관리법 및 정비
#622 계속입니다.
기아 엑스트랙 2005년 오토 / 경유 / 16만 주행


1. 12/31

12월말 1주일 정도 운행하지 않고 있다가 고속도로  70km 운행까지는 정상 운행됨(시속 90~110k)

이후 추월할 차가 있어 추월 하는데 110k 속도에서 뭔가 밀리는 느낌이 들어서 속도를 낮추어서 

80k 속도까지(네비게이션 속도) 낮추었는데 속도계기판은 여전히 100를 가르키고 움직이지 않음

5km 거리를 80k 속도로 운행해도 속도계기판은 100에서 움직이지 않고 있음.

(이 운행시 엑셀을 밟아도 나가지 않은 느낌과 헛도는 느낌이 들었음

무엇인지는 모르지만 정상적이지 않다는 느낌이 들었음)

5km 운행한후 휴게소에 정지하니깐 속도계기판은 0으로 됨

이후 한 5km은 70~80k 속도로 운행시 속도계기판이 정상 작동됨

이후 200km를 운행시 정상 운행됨



2. 1/3

 1) 12/31이후 고속도로에서 일반적인 운행(90~110K) 속도로 운행시 이상 없음

 2) 가속 패달를 급격히 밟았는지 모르겠지만 가속 패달을 세게 밟은 것 같음

     기어 변속이 안된다는 느낌과 회전수가 많이 올라 갔는데도 가속이 안되고

     기어가 턱 걸리는 느낌이 듦

     일반적인 경우 회전수 2,000~2,500인데 가속시 3,000까지 밟았음

     가속 소리도 일반적인 경우 보다 크게 들리지만 가속은 안됨.

    휴게소 정지후 다시 운행시 정상 운행됨(일반적인 운행으로 운행, 시속 90~100k 속도로 운행함)

    급격한 가속을 하지 않으면 이상이 없는 것 같음.

    이번 경우에는 속도계기판은 정상작동함

   속도계기판 보다 다른 것이 더 문제인것 같아 다시 문의 드립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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답변내용
작성일
전에 답글에서 말씀드린 사항에 추가해서 설명드리면,
킥다운(가속페달을 급히 밟음)으로 급가속 시, 고속상태에서 오토미션의 변속용 다판클러치가 킥다운 상태에 맞춰 연결/분리 작동이 이루어져야 하는데 이 작동이 이루어지지 못하는 상태입니다. 이러한 작동 불량의 원인에는 변속기의 킥다운 관련센서(가속페달센서 포함)의 오류와 오토미션 내의 작동 시 유압이 정상적이지 못할 때 등 여러 원인이 있습니다.

운전자 분이 이를 해결하시기 위해서는, 정비업체에서 스캐너를 통한 동력전달계통의 전자류 점검을 의뢰하시고 또한 오토미션의 고속 시 변속 다판클러치의 작동이 이루어지지 않는 원인에 대한 점검도 함께 의뢰하시고, 그 점검 결과에 따른 정비를 받으시길 바랍니다.
점검결과에 따라서는 오토미션의 오버홀 정비나 교체가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그럼, 잘 정비 받으시길 바라오며
안전운전 하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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담당자 정보

  • 담당부서 기획홍보팀
  • 담당자 정규수
  • 최종수정일 2023-03-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