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통사고 상담

경기도교통연수원은 올바르고 안전한 교통문화정착에 앞장섭니다.

교통사고 상담 상세보기 - 제목, 카테고리, 작성자, 내용, 파일 정보 제공
자동미션 오일 거품
작성자 : 박나주
카테고리 자동차 관리법 및 정비
오일 과다 주입했을 때
자동미션 오일 거품이 발생되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파일

교통사고 상담 답변 내용보기 - 제목, 담당부서, 담당자, 담당연락처, 내용, 첨부파일 정보 제공
답변내용
작성일
전번 상담 시 답글에서 수동변속기에서 말씀드렸던 것처럼, 자동변속기의 오일을 과다 주입하였을 때에도 오일의 기포현상이 발생할 가능성이 있는데요.
자동변속기 오일(ATF)은 자동변속기 내에서 마찰 부위의 오일 기능뿐만 아니라 토크 컨버터식인 경우 엔진의 동력을 전달해주는 역할을 하고, 또한 자동변속기의 제어를 위한 정밀 유압밸브류나 액튜에이터, 등을 정밀하게 작동시키는 작동유로서의 역할도 겸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정량의 오일을 유지하는 것이 매우 중요한데요.
만일 정비 시 실수로 과다하게 오일을 주입하면 전번에 말씀드린 수동변속기의 경우처럼 변속기 내부에서의 비정상적인 회전 비산에 의한 기포발생 및 오일의 기능 중의 하나인 열전달의 불균일, 자동변속기의 방열을 위한 ATF 냉각기에서의 효율저하, 이에 따른 자동변속기 오일펌프에서의 송출압력 불균일한 변동 등등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특히 요즘의 생산되는 차들은 ATF의 오일 점검용 스틱이 생략된 채 출고되고 있어서, 운전자분들이 자동변속기 오일을 쉽게 점검을 할 수 없는 구조로 출고되므로, 정비업소에서 자동변속기의 작업 시 오일을 정확한 양으로 주입해야 하고, 또한 일반 정비 시에도 기본적으로 자동변속기의 오일을 점검을 해주는 관리작업이 필요합니다.
첨부파일

담당자 정보

  • 담당부서 기획홍보팀
  • 담당자 정규수
  • 최종수정일 2023-03-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