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속도로 내려막길 주행중 N단 | |
카테고리 | 자동차 관리법 및 정비 |
고속도로 주행 중 낮은 내려막길 구간에 130~140 정도 달리다가 실수로 N단이 되서 알피엠이 내려갔다가 다시 D를 넣었는데 급격하게 알피엠 변화가 온뒤 그뒤로 평지에서 알피엠 1000~1200 사이에 자꾸 약하게 껄떡 걸리는 느낌이 들면서 알피엠 1000에서 1100 잠깐 툭 올라갔다가 다시 내려가는 현상이 일어납니다 그리고 가끔 묵직하게 걸려들어가는느낌두잇구요 무슨 증상일가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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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종이나 주행거리 등의 기본 정보가 없어서, 보다 자세히는 말씀드리기 힘든 상황이지만 일반적인 차량을 기준으로 말씀드리면, 말씀하신 조작으로 인해, 오토미션이 엔진과 구동바퀴에 연결되어 회전하는 구동축 사이에서 심각한 회전 충격을 받은 상태입니다. 즉, 엔진은 변속기가 중립에서 무부하상태로 연료분사량을 줄이며 공회전 모드로 진입하는 과정에서 갑자기 변속기가 'D'로 작동하며 충격적으로 엔진과 변속기는 자동제어모드로 작동하여야 하기 때문에 오토미션의 유압계통과 이를 제어하는 전자제어장치에 문제가 발생한 상태로 추정이 됩니다. 고장의 정도는 1. 차량의 관리상태나 노후된 정도 2. 조작당시 엔진의 회전수와 주행속도의 차이 3. 'N'과 'D' 조작 시간의 정도 4. 도로의 내리막 경사도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이를 해결하시려면, 현재는 고장의 초기단계이므로 가급적 빠른 시일 내에 정비업체에 차를 입고하셔서 종합스캐너를 통한 전자제어 계통과 미션 유압계통에 대한 점검을 받으시고, 그 결과에 따른 정비를 받으시길 바랍니다. 그럼, 원활하고 정확한 정비를 받으시길 바라면서 요즘. 나쁜 바이러스가 기승을 부리는 상황이지만 항상 건강관리하시고, 안전하고 행복한 운전하시기를 바랍니다. 상담 자문위원 황 경수 드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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