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 진동 관련 | |
카테고리 | 자동차 관리법 및 정비 |
먼저 상담 드린 글에 추가 질문 요청 내용 입니다. (레이 포트홀 충격 후 진동 관련 상담) ------------------------------------------------ 황경수 자문위원님 먼저 앞전 상담에 대한 답변 감사 드립니다. 추가로 궁금한 부분이 있습니다. 질문1) 차체변형 점검 을 해보라고 하셨는데요, 이 점검은 휠얼라이먼트와는 다른건가요? 다르다면 어떤 장비를 가지고 있는 업체에서 진행 해야하는지 알려 주실 수 있으실까요? 차체 변형점검 등으로 검색을 해봐도 전문 업체가 검색이 안되네요... 질문2) 제가 시간이 없어서 의심가는 부분을 한번에 모두 교체 하려고 생각도 하고 있습니다 크로스멤버, 등속조인트, 엔진미미, 속업쇼버, 로워암 외에 추가로 증상 개선을 위해 교환 해야할 부품이 있다면 조언 부탁 드립니다 감사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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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네, 휠얼라인먼트 점검기기와는 다른 장비이고, 먼저 말씀드린 것처럼 종합정비업체(과거 1급정비공장) 또는 차체수리 전문업체에 바디라이너 등의 이름으로 장비가 설치되어 있는 곳에서 문의하신 후 가능하다면 견적을 받으신 후 수리받으시는 것이 정답입니다. 하지만 문제는 과거와는 다르게 교과서처럼 꼼꼼하게 작업해주는 수리업체를 찾기가 어렵고 또한 이러한 수리에는 소요되는 시간과 비용이 많이 들 수 있습니다. 오늘 상담하시는 사항에 대하여, 저의 지인인 현장 실무자에게 확인해보니까, 사고 차량인 경우 차체 변형에 대한 복원 작업은 엔진 등의 주요 부위를 모두 내리고 일일이 위치별로 계측을 하여야 하기 때문에 수백만원대의 견적이 나오고 경제적으로도 복원 후, 차의 가치 상승이 크게 되는 사항이 아니라면, 또한, 해당 차종이 포트홀 충격에 의한 차체 변형에 대해서는 차체 변형에 대한 세밀한 수리를 별로 권장하지 않는다고 조언을 해 주었습니다. 이러한 조언에 따라 추가적인 저의 의견도 먼저 상담에서 주행 시 진동만 느껴지신다고 하였으므로, 주행 중 차체 쏠림은 크지 않다고 판단되오며 이에 따라, 동네 정비업소에 기술자분이 말씀하신 것이 걸리기는 하나, 차체변형은 크지 않은 것으로 판단이 됩니다. 2. 현장에서 차를 보지 않고 '이것이 정답입니다'라고 말씀드릴 수는 없으나, 가급적이면 신뢰있는 종합정비업체에서 차체수리의 경험이 있는 판금부 정비사분과 정비책임자 분의 점검 및 진단 하에 크로스 멤버나, 엔진 미미부터 차례로 교환해보시는 것도 나쁘지 않을 것입니다. - 이 경우에도 과도한 비용이 들어갈 수 있으므로 반드시 견적을 받으신 후 작업이 진행되게 의뢰하시길 바랍니다. 과거와는 다르게 현재의 차량정비환경은 부품교환을 위주로 바뀌고 있고, 시간이 갈수록 정비사의 공임이 높아지므로 큰 수익이 발생하지 않는 차체변형 복원 등의 세밀한 작업은 가급적하지 않으려는 추세입니다. 믿을 수 있는 정비업체에서 정확히 점검받으신 후 합리적이 판단이 드실 때 작업을 의뢰하시길 바랍니다. 그럼 잘 수리 받으시길 바랍니다. 황 경수 드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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