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통사고 상담

경기도교통연수원은 올바르고 안전한 교통문화정착에 앞장섭니다.

교통사고 상담 상세보기 - 제목, 카테고리, 작성자, 내용, 파일 정보 제공
메가트럭 고속주행후 후진기어가 안들어갑니다.
작성자 : 용*군
카테고리 자동차 관리법 및 정비

안녕하세요~ 여러공업사 방문후 상담, 하체전문점에도 문의해 보았지만, 정확한 답변을 듣지못해 문의합니다.


차량은 2014년식 메가트럭 260마력 (2013년11월27일 최초등록)


국도 및 고속주행후 완전정차 평행주차를 요할때 후진기어 넣을시 기어가 들어가질 않습니다.


마치 클러치를 안밟고 기어넣는 현상입니다.


그리고서 대략 30초후~50초 정도면 다시 정상적으로 들어가고요. 그것도 클러치를 약간 3분의1 내지는 반정도 떼야 쏙들어가면서 어렵게 들어가고, 그렇게 들어가면 이빨이 꽉 물려서 잘 안 빠집니다.


완전 정차중에 그렇게 한두번 반복해서 넣다 뺏다하면, 그 다음부턴 아주 부드러워 지고요,


약간이라도 전진 및 후진해서 차가 조금이동하고 다시 그러면 아주 뻑뻑하게 클러치페달을 약간떼어야 쏙 들어가고 이러길 반복입니다.


나머지 1단~6단까지 아주 정상입니다.


서행 20km~30km속도에서는 완전정차후엔 바로 후진기어 들어가고요.


대략50Km이상 속도에서 계속주행후 정차시 후진기어를 넣으면 여지없이 클러치 안밟고 넣은것처럼 그렇습니다.


특히 시내주행중 정차없이 1차선에서 바로 유턴후 한번에 안틀어져서 후진해야 하는상황이 많은데~


후진기어가 안들어가서 도로를 막아버리니 순간 등줄기에서 진땀이 흐른적이 많아서 걱정입니다.


참고로 주행중 기어가 굳어버리는 현상(리턴이 잘 안되고, 좌우로 움직임이 뻑뻑할때가 상당히 많음)이


비일비재하고, 공업사에서 기어케이블확인(아주정상이라함) 및 1년전쯤 파워시프트는 교환했습니다.


미션하부쪽 감압밸브 에어새는부분은 교체해서 잡았으나, 미션하부 다른 앞쪽에서도 현재 에어새고 있습니다.


하루정도 지나면 에어다 빠질정도입니다.


미션분해해서 확인해 봐야할꺼 같다는 막연한 대답만 하니 너무 답답합니다.


그렇게라도 해서 수리가 되면 하겠지만, 그래도 못고칠수도 있으니 자기네 원망하지 말라고 하니 어찌해야 될지 모르겠습니다.


무엇이 문제일까요?? 시원한 답변을 얻었으면 좋겠습니다.



파일

교통사고 상담 답변 내용보기 - 제목, 담당부서, 담당자, 담당연락처, 내용, 첨부파일 정보 제공
답변내용
작성일
미니백이나 파워 시프트를 작동하는 에어 압력에 문제가 발생한 것 같습니다.

50km/h 이상의 주행 후에 30~50초 동안 클러치 작동압력이 정상으로 되지 않는 현상인데요. 이러한 원인은 미니백(이 부위에 더 의심이 갑니다)이나 파워 시프트 자체에 있는 밸브류와 미니백이나 파워 시프트에 에어를 연결해 주는 밸브류에 대한 작동 점검을 해야 합니다.

상담 주신 글에서 감압밸브를 교체하셨다고 하셨는데 추정되는 원인으로는, 이러한 밸브류(*감압밸브가 의심이 되나, 꼭 감압밸브가 아니고 동일 계통의 다른 밸브나 에어 밀봉 부위일 수도 있습니다)에서 50km/h 이상의 고속주행 중 에어 압력조정을 위해 열려 있다가 차의 감속이 됨에도 미쳐 리턴이 바로 되지 못해 에어의 압력이 저하된 경우, 이런 현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50km/h 이하의 저속 주행 중에는 이러한 밸브류가 작동하지 않아 에어 압력이 저하되지 않고 정상 작동되는 결과가 나올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시려면, 신뢰있는 정비업체에서 경험많은 정비사분에 의해서 미션과 미니백 관련 배관 및 밸브류를 점검받으신 후, 그 결과에 따라 교체를 해주셔야 하고, 그럼에도 문제가 해결되지 않으면, 미니백 교체 또는 정비사분의 말씀처럼 미션(파워 시프트 포함)을 분해해서 새는 곳을 찾아 수리를 진행하셔야 합니다.

운행에 많이 비쁘시겠지만, 별도로 시간을 할애하셔서 상기말씀드린 내용에 대한 점검을 받으시고, 정비를 받으시길 바랍니다.
첨부파일

담당자 정보

  • 담당부서 기획홍보팀
  • 담당자 정*수
  • 최종수정일 2023-03-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