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통사고 상담

경기도교통연수원은 올바르고 안전한 교통문화정착에 앞장섭니다.

교통사고 상담 상세보기 - 제목, 카테고리, 작성자, 내용, 파일 정보 제공
외국에 오랜 기간 체류시 국내 자동차의 배터리 선을 빼놓는 것과 1주일에 한번 정도 시동이라도 거는 것이 좋은지요?
작성자 : 유창영
카테고리 자동차 관리법 및 정비
외국에 길어지면 1년 전후 거주 예정입니다. 2007년 소나타 휘발유 14만키로 운행한 차량입니다. 국내에 들어오면 근거리에서 계속 사용하려고 합니다. 출발시 뭔가 떨어지는 작은 소리가 나지만 장거리 운전 등에 문제는 없었습니다. 다음 질문에 답변을 주시면 대단히 감사하겠습니다. 
1. 외국으로 출국시에 차량 배터리 선을 분리하는 것과 1주일에 한번 5분이상 시동을 걸어서 지하 주차장에서 아주 조금 움직여 주는 것과 비교해서 어떤 것이 좋은지요?  배터리 선을 분리한 후에 1년이 지나서 차량을 타도 무리가 없는지요. 전에 몇달 간 배터리 선을 분리한 경험은 있습니다. 외국에 장기간 체류시 좋은 방법이 있나요? 번호판을 시청에 송치할 생각도 했는데, 1주일에 한번이라고 시동 걸어 주는 것이 좋을 것 같아서요. 아니면 배터리를 분리하는 것도 1주일에 시동을 걸어 주는 것과 큰 차이가 없는지요? 

2. 작년9월에 엔진오일과 브레이크 오일을 청소하고 새 오일을 교환한 후오 출발시 덜컹 뭔가 떨어지는 아주 소리가 작아 졌습니다. 출국 전에 엔진오일을 교환한 후에 가는 것이 좋은지요? 

3. 출발시 덜컹하고 작은 소리가 나는 것은 유격이 발생하는 등이 원인이 있을 수 있다고 점검을 받아 보라고 들었습니다. 가끔 장거리 운행을 하는데 출발할 때 덩컹하고 작은 소리가 나고 문제가 없습니다. 물론 지금 근거리에서 출발시에도 덜컹하고 뭔가 떨어지는 작은 소리가 납니다. 앞으로 거의 10키로 이내 거리에서 운행만 할 예정인데 운행에 큰 문제는 없는지요? 정비소에 가서 엔진오일 교환하며 상담했는데, 차가 오래되어 나는 소리라면서 대수롭지 않게 말했습니다. 주의하면서 그냥 타면 될까요? 다른 문제는 정비를 잘 받아 와서 고장도 전혀 없었습니다. 
파일

교통사고 상담 답변 내용보기 - 제목, 담당부서, 담당자, 담당연락처, 내용, 첨부파일 정보 제공
답변내용
작성일
1. 국내에서 차의 시동을 걸고 이동시켜 주실 분이 있으시면 1주일에 한 번은 시동을 걸고 이동을 시켜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그 이유는 배터리를 분리하고 장시간 차를 방치하면 배터리의 자기방전 현상으로 인해서 스스로 전기를 소모하여 결국 과방전으로 인해서 나중에 배터리를 연결하였을 때 시동이 걸리지 않거나 운이 좋아 간신히 시동이 걸렸더라도 충전장치의 급속 충전작용에 의해 배터리는 물론 발전기에 무리를 줄 수가 있습니다. 또한 장시간 멈춘 상태에서는 벨트류나 회전 베어링 부위에 힘이 한 방향으로 계속하여 작용하기 때문에 과도한 부분 늘어짐이나 장력이 약화 되는 등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타이어에도 문제가 있을 수 있는데요, 타이어의 한 부분이 지면을 계속하여 누르고 있기 때문에 타이어의 공기압이 자연스럽게 감소하는 상태에서 변형이 진행되어 수명이 짧아질 수 있습니다. 브레이크 장치에도 문제가 발생할 수 있는데요, 브레이크 디스크나 귓바퀴의 드럼은 주철로 만들어져 있으므로 공기 중의 습기에 의해 자연적으로 부식이 진행됩니다. 이에 따라 최소한 한 달에 한 번 정도는 차를 움직이며 브레이크를 밟아주어야 부식된 부위를 자연스럽게 제거할 수 있습니다. 엔진의 윤활계통 역시 장시간 작동하지 않으면 오일이 변질하는 문제가 있는데요. 너무 길어지는 설명이 되니까 간단하게 결론을 드리면 1주일에 한 번 또는 2주일에 한 번 이상 차를 사용해 주시기를 바랍니다.

2. 엔진 오일을 교체하시는 것이 좋은데요. 엔진오일을 빼낸 후에 빼낸 오일내에 이물질이 존재하는가? 종류는 금속인가? 고무류인가? 등을 빼낸 오일뿐만 아니라 오일 배출구인 드레인 플러그에서도 점검하시어 덜컹거린 원인을 찾아보시길 바랍니다. 점검 시 고장의 원인을 찾지 못하시더라도 오일의 자연적인 변질을 대비하기 위해서 오일 교체를 하시길 권장해드립니다.

3. 덜컹거리는 소리의 원인 부위는 광범위합니다. 하지만 질문 2에서 엔진오일과 브레이크 오일을 교체하신 후 소리가 작아졌다고 하셨으므로 엔진 부위와 브레이크 부위의 자연적인 유격 발생 부위를 찾아서 수리해야 합니다. 이 작업은 정비업체의 담당 정비사분에 의해 꼼꼼히 확인하시면 발견하실 수 있습니다.
질문자분이 차를 세심히 잘 관리하시는 분이시므로, 점검을 의뢰받은 정비사 분도 어렵지 않게 문제의 원인을 찾으실 수 있을 것입니다.

외국 잘 다녀오시고, 차후 궁금하신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지 상담 글 주시길 바랍니다.
첨부파일

담당자 정보

  • 담당부서 기획홍보팀
  • 담당자 정규수
  • 최종수정일 2023-03-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