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5톤 2010년식 이마이티 40만km. 엔진오일교체 및 밸브간극 조정 후 소음. | |
카테고리 | 자동차 관리법 및 정비 |
일주일전 정비소에 입고 후 엔진오일 쉘힐릭스 rimula r5 라는 제품을 추천받고, 주입후 밸브간극 조정 후 첨부한 파일에서 엔진소리가 아닌 기계음 같이 징~ 거리는 소리가 심하게 들립니다. 음성파일에 15초 까지가 운전속 방향에서의 소리 이후는 조수석 하부쪽의 소리입니다. 그리고 소리를 들어보시면 후반부에 바람소리가 나는데 조수석 하부쪽에서 강한 바람이 올라오는데 해당 바람을 일으키는 부품의 소리가 아닌가 싶기도 합니다. 녹음은 시동건 직후에 했는거구요. 예전에도 나던소리이긴 하나 지금은 그 소리의 강도가 엔진소리와 맞먹을 정도의 강도라 문의 드립니다. 해당 정비소에서는 이 정도 소리는 정상이라는 데요. 개인적으로는 소리는 둘째치고 혹시 이 소리의 원인으로 인해 다른 부품에 무리가 가는건 아닌가 싶어서 문의 드리는 겁니다. 두서없지만 혹시라도 짚이시는데가 있으시면 조언 좀 부탁드립니다. 아 그리구 엔진오일 교체전에는 공회전 rpm을 700으로 설정하고 운행했었는데, 교체후 rpm을 750정도로 해야 이전과 동일하게 힘을 받습니다. 혹시 문제를 짚으시는데 도움이 되실까 알려드립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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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내주신 사진상의 엔진오일(shell RIMULA R5 LE 10W-40)은 한국쉘석유의 프리미엄 디젤 엔진 오일 브랜드로 2017년 9월 이후부터 국내에 출시되었으며, SAE(자동차기술자협회) 분류에서 10W 40은 -> 저속 고부하 디젤엔진용으로 또다른 분류로는 API(미국석유협회) 분류에서 CK-4는 -> 고속4사이클 상용차 디젤엔진용 오일입니다. 성능은 엔진청결 및 효율성, 배기가스후처리장치의 보호 등 의심할 바 없이 우수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 엔진오일에도 약점이 있는데요. 그것은 사용하는 경유에 황 함량이 15ppm 이상 포함되면(가짜경유 등) 사용함에 따라 배기가스후처리장치와 오일의 변질의 등 문제를 발생할 수 있습니다. - 그러나 교환하신 직후에 밸브간극 조정 후에 문제가 발생했으므로 다행히 이 부분은 아닌 것으로 추정이 되고 문제는 엔진 회전 시에 발생하는 소음인데요, 자세한 상황의 확인이 필요하지만, 소리의 특성상 냉각 팬 부위의 축받이 베어링에서 나오는 소음으로 추정되어 들립니다. 정확한 위치를 확인하시려면 정비업체에서 정비사분에 의해 구비되어있는 장비 중 청음용 ‘사운드스코프’를 활용하여 소음 발생 부위를 정확히 찾을 수 있습니다. - 참고하셔서 의뢰하시길 바랍니다. 끝으로, 엔진 rpm과 발생하는 힘의 차이는 사용하시던 오일과 다른 달라진 오일의 점도 특성의 문제일 수도 있으나, 이보다는 엔진조정 세팅 상의 문제일 수도 있으니, 정비사분에 의한 '엔진종합진단기'를 통한 진단을 해 보시길 권장합니다. - 이 작업으로 정확한 원인을 발견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답글이 길어졌군요, 일단, 지금은 엔진 이상의 초기이므로, 가급적이면 빠른 조치가 필요합니다. 참고하셔서 차량 관리를 하시길 바랍니다. 그럼, 잘 조치하시고 수익 좋은 행복한 운전하시기를 바랍니다. 상담자문위원 황경수 드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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