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도계멈춤후 작동 | |
카테고리 | 자동차 관리법 및 정비 |
기아 엑스트랙 2005년 / 경유 / 16만 주행 12월말 1주일 정도 운행하지 않고 있다가 고속도로 70km 운행까지는 정상 운행됨(시속 90~110k) 이후 추월할 차가 있어 추월 하는데 110k 속도에서 뭔가 밀리는 느낌이 들어서 속도를 낮추어서 80k 속도까지(네비게이션 속도) 낮추었는데 속도계기판은 여전히 100를 가르키고 움직이지 않음 5km 거리를 80k 속도로 운행해도 속도계기판은 100에서 움직이지 않고 있음. (이 운행시 엑셀을 밟아도 나가지 않은 느낌과 헛도는 느낌이 들었음 무엇인지는 모르지만 정상적이지 않다는 느낌이 들었음) 5km 운행한후 휴게소에 정지하니깐 속도계기판은 0으로 됨 이후 한 5km은 70~80k 속도로 운행시 속도계기판이 정상 작동됨 이후 200km를 운행시 정상 운행됨 무슨 원인인지 걱정이 되어 문의 드립니다 감사합니다
|
---|---|
파일 |
답변내용 | |
---|---|
작성일 | |
말씀하신 기아 엑스트랙(X-TREK) 차량의 변속기가 M/T 5단인지 아니면, A/T 4단인지가 불분명해서, 발생한 증상을 기준으로 하여 A/T로 추정해서 말씀드립니다. 만일 A/T가 아니라면 또 한 번 상담 글을 올려주시길 바랍니다. 발생한 현상의 상태를 종합적으로 분석해보면, 그 원인은 고속주행 시 전기·전자계통과 변속기에 일시적인 오류가 발생한 것인데요. 이러한 일시적인 오류는 추월 등으로 가속하며 고속주행할 때, 출력과 속도가 증가함에 따라 엔진과 변속기에서 일시적인 기계적인 문제가 발생하고, 이 오류는 센서의 오류로 컴퓨터가 인식해서 그 결과 컴퓨터의 표시부가 일시적으로 홀드(Hold)된 상태로 분석이 됩니다. 이를 해결하시려면, 정비업체에서 전용 스캐너를 사용하여 탑재된 CRDi 엔진의 고압펌프, 연료필터 부분 막힘이나 변속기에 연동된 센서류나 배선 등에 대한 전자적인 점검을 의뢰하시고, 특히, 변속기에 대해서는 변속기 내부의 유압 계통에서 고속주행 시에 충분한 유압이 나오는가? 변속기 밸브 바디의 솔레노이드 작동은 정확하게 이루어지는가? 고속주행 시에 변속용 다판클러치의 슬립(미끄러짐)이 발생하는가?에 대한 작동점검을 의뢰하시고, 그 결과에 따른 정비를 받으시길 바랍니다. 그럼, 잘 정비받으시길 바랍니다. 상담 자문위원 황경수 드림 |
|
첨부파일 |
- 이전글 답변드리겠습니다.
- 다음글 Ev봉고3 진공펌프가자주나가는원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