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어컨 냉매 누출과 관련하여,, | |
카테고리 | 자동차 관리법 및 정비 |
안녕하세요 마티즈1 에어컨 냉매 누출과 관련하여 질문드리고자 합니다 냉매를 주입하면 처음은 에어컨이 잘 나옵니다. 마티즈1 에어컨 냉매 누출과 관련하여 질문드리고자 합니다 냉매를 주입하면 처음은 에어컨이 잘 나오다가 냉매가 다 빠져 버리는 것은 비슷한데요, 어쩔 때는 한~두달가량 갈 때도 있고, 어떨때는 고작 열흘도 못 가 사라져 버리기도 합니다. 특히 날씨가 덥고 태양이 내리쬐는 곳에 주차하면 냉방성능도 나쁘게 느껴지고 그 다음날부터는 냉매가 거의 없는것처럼 에어컨이 나오지 않습니다. 정비소 진단 결과 형광물질 주입하여 찾아도 누출되는 곳이 보이지 않는다 하고, 진공상태는 제대로 형성된다고 합니다. 정면충돌한 적도 없습니다만 에어컨 콘덴서는 안으로 살짝 굽었더군요. 에어컨 돌려도 냉매가 새는 것처럼 젖어보이는 부분은 없었습니다. 제가 기억하는 사실만 죽 나열해 보았습니다만 혹시 태양열과 냉방 시스템(복사열에 의한 차량 내 안녕하세요 마티즈1 에어컨 냉매 누출과 관련하여 질문드리고자 합니다 냉매를 주입하면 처음은 에어컨이 잘 나옵니다. 마티즈1 에어컨 냉매 누출과 관련하여 질문드리고자 합니다 냉매를 주입하면 처음은 에어컨이 잘 나오다가 냉매가 다 빠져 버리는 것은 비슷한데요, 어쩔 때는 한~두달가량 갈 때도 있고, 어떨때는 고작 열흘도 못 가 사라져 버리기도 합니다. 특히 날씨가 덥고 태양이 내리쬐는 곳에 주차하면 냉방성능도 나쁘게 느껴지고 그 다음날부터는 냉매가 거의 없는것처럼 에어컨이 나오지 않습니다. 정비소 진단 결과 형광물질 주입하여 찾아도 누출되는 곳이 보이지 않는다 하고, 진공상태는 제대로 형성된다고 합니다. 정면충돌한 적도 없습니다만 에어컨 콘덴서는 안으로 살짝 굽었더군요. 에어컨 돌려도 냉매가 새는 것처럼 젖어보이는 부분은 없었습니다. 제가 기억하는 사실만 죽 나열해 보았습니다만 혹시 태양열과 냉방 시스템간의 관련이 있을런지요? 혹은 개인이 냉매가 새는 원인/부위를 찾을 수 있는 방법이 있을런지 궁금합니다. 복잡한 질문 드리게 되어 죄송스럽게 생각하고 좋은 답변 기대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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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티즈 1의 출고이후 주행거리가 길어짐에 따라, 냉방시스템의 노후화가 진행되는 것으로 추정이 되는데요. 에어컨의 냉매 누출이 말씀하신 것처럼 빠지는 현상은 일반적인 냉매누출의 문제의 전형적인 현상입니다. 하지만 경우에 따라서는 이를 발견하기가 까다롭고 누출검사방법에 따라 비용이 다르게 발생하는데요. 질문 주신 글에서 “날씨가 덥고 태양이 내리쬐는 곳에 주차하면 냉방성능도 나쁘게 느껴지고 그 다음날부터는 냉매가 거의 없는 것처럼 에어컨이 나오지 않는다”고 말씀하셨는데 이는 더운 날씨에 차량 주변의 기온이 올라감에 따라 냉매 파이프나 콤프 및 콘덴서 등 금속부품의 열팽창에 의한 냉매누출로 인한 문제입니다. 즉, 평소에는 미세하게 누출이 발생하다가 기온이 올라 해당 냉방부품에 열팽창이 발생하면 누출의 정도가 많아지는 악순환이 지속되고 있는 상태입니다. 정비업체에서 형광물질을 사용한 검사와 진공상태의 검사를 시행한 결과 모두 이상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하셨는데, 진공상태 점검은 미세하고 간헐적인 냉매누출의 상태상태인 경우 이를 발견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을 수 있고, 형광물질 검사는 간헐적인 누출인 경우나 냉매 파이프나 냉방 부품의 구석진 곳의 사각지대에서 미세한 흔적으로는 발견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정비업체에서 이러한 문제들을 해결하시려면, 1. 냉매누출 진공유지검사나 형광물질 주입 검사 시 의심 부위를 무리가 안 갈 정도로 조심하면서 움직여보면서 특정방향으로 힘을 가했을 때 누출이 발생하는 가? 2. 위의 점검으로 이상이 나타나지 않으면, 형광물질 주입 후 일정 시간 시운전을 한 후 누출점검 실시 - 경우에 따라서는 에바 등 부품의 탈거 작업 필요. 3. 위의 점검에도 이상이 나타나지 않으면, 팽창밸브 부식에 의한 간헐적인 밀봉(씨일)불량 여부나 에어컨 컴프레서의 앞쪽 즉, 마그넷 클러치 부위 쪽의 과대마모에 의한 간헐적인 밀봉불량 여부 등 부품의 밀봉 상태를 확인- 경우에 따라서는 부품의 탈거 작업 필요. 4. 위의 점검에도 이상이 나타나지 않으면, 냉방라인 전체에 대한 씨일(밀봉 패킹 등) 세트를 사용하여 씨일부품 교체(씨일 세트를 모두 사용) 후 부품 및 파이프의 완전한 고정상태의 확인을 의뢰하시고, 5. 플러싱이나 콤프 오일교체 여부는 정비업체 판단에 따라 하시길 바랍니다. 에어컨의 미세하고 간헐적인 누출을 발견하고 고치기는 경우에 따라 까다롭고 비용이 많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한 번에 정확한 원인을 찾아 완전히 고쳐야 합니다. 계속하여 자주에어컨 냉매를 보충하시면 비용과 시간의 손실이 큽니다. 상기 말씀드린 내용을 참고하셔서, 전문업체에서 세세한 점검을 의뢰하시고 정확한 정비를 받으시길 바랍니다. 그럼, 좋은 정비결과 있으시길 바라면서, 안전하고 행복한 운전 하시기를 바랍니다. 상담자문위원 황경수 드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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