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속도 저하 | |
카테고리 | 자동차 관리법 및 정비 |
안녕하세요. 최근 자동차 정비 후 이상이 생겨서 문의드립니다. 차종 : NF소나타 (2088년식, LPI, 21만8천KM 주행) 정비 내용 : 미션오일/브레이크오일/파워스티어링오일 교체, 부동액 교체, 디스크 및 패드 전후 교체, 파워호스 교체, 점화플러그/ 점화코일 쿄체를 진행했습니다. 정비 후 차량 인수해서 타보니 뭔가 차를 잡고 있는 느낌을 가지게 했고, 속도가 잘 안 올라가게 되었습니다. 시속 100KM까지 올리는 것도 엄청 버겁고, 그 이상은 정말 힘들게 되었는데요. 처음에는 브레이크쪽이 문제인가 싶어서 정비소에 문의해보니 캘리퍼 이상없어서 교체 안 한거라고 하더라구요. N단에서 직접 사람이 밀어서 밀리면 브레이크 문제는 아닐거라고 하는데요. 차가 뭔가 이상이 생겼고, 주관적인 느낌상 RPM이 좀 쉽게 올라갔다가 엑셀을 떼면 금방내려가는 것 같아요. 가속시 소리도 더 크게 들리는 것 같구요. 정비소는 현대 블루헨즈(1급 공업사)에서 했구요. 타이어 (4본)도 교체 1주일 됐고. 엔진오일도 1주일 전 교체했습니다. 정비소에서 미션오일 설명할 때, 예전과 다르게 색깔이 붉은색(?)..(정확히는 못 들었습니다만, ) 그 색깔이라 오해할 수 있는데 정상적인 색깔이라고 걱정말라고 설명해 주셨거든요. 기존 미션오일과 혼합한지 다 빼고 넣은지는 모르겠습니다. 혹시 미션오일 문제인가 싶기도 하구요. 무엇이 문제인지 모르겠습니다. (퇴근하면서 최고속력이 얼만큼 나는지는 확인해 볼 예정이예요..) 친절하고 정확한 답변 주시면, 코로나 19로 어려운 상황임에도 기쁠 수 있을 것 같아요. 부탁드릴게요~ *내용 추가합니다. 오늘 정비소 왔는데, 어뗜 측정장비로 점검을 하다가 시동까지 안 걸리게 되었습니다. 정비사 말로는 전에 수리한 것과는 상관이 없고,정비할 시기와 맞물려서 그런거라고 주장하는데 잘 되던게 정비 후 갑자기 안 되고, 오늘은 시동까지 안 걸리니 답답한 마음 뿐입니다. 지금 정비사는 문제가 무엇인지 찾는 중이나, 본인 정비에는 잘못이 없다고 주장하고 있어서 무엇이 맞는 말인지 모르겠습니다.
|
---|---|
파일 |
답변내용 | |
---|---|
작성일 | |
정비소에서 말씀하신 대로 N단에서 밀리면 브레이크의 이상은 아닙니다. 문제는 100Km/h까지 올리는 것도 엄청 버겁고, 그 이상은 정말 힘들게 되는 증상과 RPM이 좀 쉽게 올라갔다가 엑셀을 떼면 금방 내려가는 것, 가속 시 소리도 더 크게 들리는 증상인데요. 이런 경우는 그 원인이 엔진의 출력부족이나 또는 엔진의 출력이 정상이라도 미션의 제어가 불량일 때 발생할 수 있습니다. 추정이 되는 고장의 개소는 정비 시 교품 교체 중에 제어계통의 센서나 전자계통배선 등에 문제를 발생하는 원인이 있지 않은지 하는 생각이 듭니다. 이러한 사항에 대하여 정확히 알 수 있는 방법은 작업한 정비업체에서 전용진단기를 통한 엔진의 출력이나 파형분석 등을 종합적으로 진단을 통해 엔진의 문제인가? 아니면 미션의 문제인가?를 확인해야 합니다. 여러 가지 이유로 인하여 문제가 해결되지 않으시면, 갖고 계신 차량 취급설명서(오너 매뉴얼)에 기재되어 있는 현대자동차 고객상담실에 전화를 하시어서 문제를 설명하신 후 현대자동차 본사 차원에서 제공하는 조치를 받으시길 바랍니다. 그럼, 잘 정비받으시기를 바라오며, 차후에 궁금한 점이 있으시면, 언제든지 상담 글을 올려주시기를 바랍니다. 상담자문위원 황경수 드림 |
|
첨부파일 |
- 이전글 답변드리겠습니다.
- 다음글 Ev봉고3 진공펌프가자주나가는원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