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톤 메가트럭 정차시 rpm 레드존까지 상승 | |
카테고리 | 자동차 관리법 및 정비 |
제목처럼 한 40이상으로 달리다가 브레이크 밟은 후 클러치를 밟으면 알피엠이 레드존까지 치솟다가 내려갑니다. 제동 속도차가 클수록 증상이 심하며, 급제동시에 잘 발생합니다. 미리 속도 조절하며 천천히 다니면 이상 없습니다. 왜 이럴까요? 엔진 경고등도 뜨지 않고, 패달과 패달쪽 배선도 확인 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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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경우 엔진이 토크 변동에 따른 제어(대응)가 바로 이루어지지 않는 상황인데요. 40km/h 이상으로 달리다가 브레이크 밟은 후 클러치를 밟으면, 엔진에 걸리던 부하가 급격히 감소하고, 이에 대응한 엔진의 출력을 감소시켜 엔진의 과도한 회전을 억제해 주어야 하는데, 이러한 역할을 하는 시스템에 문제가 발생한 것입니다. 이를 해결하시려면, 종합진단기를 사용해서 엔진의 제어시스템(토크 센서 작동상태 등을 포함)에 대한 전반적인 진단이 필요합니다. 초기 조치로 페달 쪽 배선점검을 잘하셨지만, 전자제어 시스템과 연동되는 센서류 오류나 단순 배선 접속 불량인 경우는 엔진 경고등이 점등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이 상태로 계속 주행하시면, 결과적으로 엔진에 무리를 주어 엔진의 분해 수리 등 고비용의 정비비용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가급적이면 빠른 시일 내에 제조사 지정 정비업체(협력업체 포함)에 차를 입고하셔서, 말씀드린 사항에 따른 진단을 받으시고, 그 결과에 따른 정비를 받으시길 바랍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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