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진시(R) 알피엠 저하 정상인가요? | |
카테고리 | 자동차 관리법 및 정비 |
안녕하세요. 답답해서 문의드립니다. 18년식 가솔린 BMW530i 이만육천킬로정도 운행을 했습니다. 작년 10월쯤 부터, 은근히 핸들, 시트쪽에서 잔진동이 올라와서 BMW서비스 센터를 들어갔더니. 진단기를 물려?봤는데 아무 이상이 없다고 합니다.( 직접 운행하는 저는 진동을 몸으로 충분히 느껴집니다.) 특히, 운행중 신호대기 정차시(D), 운행후 후진시(R)에서 상당히 느껴집니다. 차 또한 뭔가 전 처럼 부드럽지 않다는걸 느껴지고요. 뭔가 차 컨디션도 예전같지않고, 속도도 느려진 느낌입니다.ㅜㅜ스피드가 느려진 느낌 이랄까요..^^ 근데 후진시(R) 알피엠 (저하)부조를 보이며 진동이 확연히 올라옵니다. 800에서 700으로 미세한 저하는 괜잖은건지요, 아니면 향후 점진적으로 차 에 문제가 생길까요? 서비스 센터에 들어간다면, 어느쪽으로 정비를 봐달라고 해야하나요?(계기판 동영상을 촬영했는데, 파일 용량이 커서 업로드가 안됩니다ㅠㅠ) BMW센터에서 진동에 대한 원인을 못잡았을때, 어드바이져라는 분이 다른 정비소 카센터 등등 에서 원인을 알아오면 그 부분으로 정비를 봐준다면서,, 어이없는 그런소리만 하더라고요....ㅜㅜ 도와주세요. 이제곧 서비스 기간이 만료되는 시점이라서요. 만료되는 시점에서 자동차를 꼭 점검해야할곳은 어디인지 팁도 알려 주시면 너무너무 감사하겠습니다. ( 혹시 직접 차를 가지고 찾아뵈어도 되는건가요??^^;;) 긴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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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국내의 BMW 서비스 센터는 이번 달 기준으로 68곳이 있습니다. 어느 곳에서 진단을 받으셨는지는 모르겠지만, BMW 서비스 센터용 전용 진단기를 갖추고 BMW 본사에서 자동차 관리법상 의무적으로 실시하는 BMW 전문정비 교육을 받은 전문 요원들이 근무하는 BMW 서비스 센터에서 차량 이상에 대한 진단을 시행한 후에 고객이신 내담자분께 왜 그러한 고객 응대를 하였는지 이해가 되지 않습니다. 보증기간 내에 BMW 차량을 운전할 때 운전자분이 분명히 차의 진동을 느끼시고 속도도 떨어지는 상태라면 분명히 문제가 존재할 것입니다. 주행거리가 짧고 보증기간도 지나지 않은 신차라도, 일반적인 고장진단에서, 차의 탑재된 컴퓨터상에 경고 표시나 경고등이 점등되지 않는 상태에서는 스캐너를 사용한 기본적인 고장진단 시에, 차의 비정상적인 작동은 분명 발생하고 있지만, 스캐너 상에서는 고장진단 코드가 나타나지 않는 경우도 많습니다. 이러한 경우는 담당 정비분이 진단 시간이 더 소요되더라도, 각 실린더당 작동 파형 변화에 대한 전용 진단기에 나타나는 그래프 변동의 점검과 필요에 따라서는 센서값이나 공연비 등등에 대한 정밀한 진단을 실시하시면, 그 원인에 대해 좀 더 명확히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다시 한번 서비스 센터를 방문하셔서 이에 대한 진단이 이루어졌는지에 대한 확인을 하시고 재진단을 받으신 후 진단 내역서를 요청하셔서 확인해 보시기를 추천드립니다. 또한 말씀하신 ‘D’나 ‘R’위치에서 RPM 저하는 엔진 부하 상태에 따라 정상인 경우에도 있을 수 있지만, 담당 정비사 분께 참고를 요청하시길 바랍니다. 근자에 BMW d 시리즈의 대규모 리콜로 인해 BMW 서비스 센터가 매우 분주하고, 또한 업무적인 담당은 정해져 있겠지만 정비사분들의 업무가 많더라도, 앞으로의 안전한 차량 관리를 위해서는 정밀한 진단의 요청을 하셔서 문제를 해결하시길 바랍니다. 걱정하시는 것처럼 보증기간 이후에는 유상 수리 비용이 적지 않게 들 것이므로, 상기 말씀드린 내용에 대한 진단 내역서 등을 보관하시길 바랍니다. 그럼 잘 수리 받으시길 바라면서 코로나로 어려운 시기이지만, 위생관리 철저히 하셔서 건강지키시고 오늘도 행복한 하루 보내시길 바랍니다. 상담자문위원 황 경수 드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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