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레이크액 교체 | |
카테고리 | 자동차 관리법 및 정비 |
안녕하세요? 브레이크액 교체와 관련하여 궁금한 사항이 있어서 문의드립니다. 정비지침서에 다음과 같은 문구가 있습니다. [작업을 실시하기 전에, 키 스위치를 OFF 위치로 해서 ABS 액추에이터ㆍC/U의 커넥터를 제거하든지, 배터리 마이너스 단자를 제거할 것.] 혹시 다른 차량도 비슷한 문구가 있는지 궁금하여 확인해보니 르노삼성 차량의 브레이크액 교체 정비지침서에는 대부분 위와 같은 문구가 있습니다. 어떠한 이유에서 해당 작업을 선행해야 하는지 궁금하여 검색을 해보았으나 답을 찾을 수 없어 문의드립니다. 또한 해당 선행 작업이 페달을 밟아가며 교체하는 수작업(정비지침서에 게재된 방법)에서만 유효한 것인지, 브레이크액 리저버에 어댑터를 체결하여 사용하는 기계를 이용한 작업에서도 유효한 것인지 궁금합니다. 답변해주시면 감사드리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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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비지침서에 명기된 사항에서 브레이크 액 교체 시에 브레이크 전자계통의 전원을 차단하라고 하는 이유는, 전자제어 계통에 전원이 인가된 상태에서는, 브레이크 액 교체 작업 중 브레이크 액이 한도 이하로 변화되었을 때나 브레이크 페달작동에 따르지 않는 브레이크 계통에 변화가 있을 때 전자계통은 프로그램상 이유 없는 이상으로 판단되어 에러가 발생하거나 치명적인 오동작 또는 제어 컴퓨터 등에 문제를 발생할 수 있다는 뜻입니다. 이러한 경고문구를 넣는 이유는, 해당 차량을 설계 후 브레이크 납품업체와의 브레이크 계통 서비스 방법을 논의하며 시험하는 과정에서 일반 정비사들이 다빈도로 시행할 수 있는 치명적인 실수를 예방하기 위한 것입니다. 현재 브레이크 계통의 서비스를 위한 자동화된 다양한 제품들이 시중에 판매되어 있으나, 각각의 제품들마다 구조와 기능이 다르므로 일괄적으로 답변들 드리기에는 한계가 있습니다. 이점은 해당 서비스 제품을 생산한 업체에 문의하여 주시기를 바랍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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