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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통사고 상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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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덕길 및 고속도로 가속시 5~6단(고단기아)에서만 (바-앙,하는)엔진,굉음발생 문의?
작성자 : 김현찬
카테고리 자동차 관리법 및 정비

좋은글,항상감사하며 잘읽어보고있습니다. 


다름이 아니고 다들 해결못하고있는 제차의 이상증상,문의코자합니다.  


본인 차는 2012년식 말리부2.0개솔린,오토,6단기어,17만km주행한차인데 최근차를 운행시 가속하면 바-앙하는 비정상적 큰소리가 나길래 본인나름대로 테스트를 해봤는바 밋션을 수동상태로 기어를 놓고 1단~6단까지 각각 주행시 가속을 해봤더니 




알피엠1.5~2쯤, 속도는 80km근방에서 언덕길 올라갈때 및 고속도로등에서 가속시 5단 및 6단기어 상태에서만 위와 같은 부-웅하는 (오토바이같은)큰소리가 나면서 차도 잘안나가는 증상 발생! 그러다가 엑셀을 계속더 꾸욱 밟아서 알피엠 2구간을 넘어서면 또 언제그랬냐는 듯이 결국 조용하게 차속도가 올라갑니다. 


 


인근 카센터,쉐보레쎈터에 가서 문의하면 차를 몰아보고나서는 "글쎄요 별이상없는데요? 모든 차는 가속하면 원래부-웅 소리가 나는겁니다"하고는 끝내버리니까 정말 답답한 심정, 원래 말리부차가 소음없는 차이고 8년간 이차를 운행해왔는바 가속시 이렇게 난데없는 큰소리가 난적이없었는데 이차를 함께 운행하는 안식구도 요즘에 그 이상한 비정상적인 큰소음을 느껴서 붕붕카라면서 팔아치우라고 하고있고,





그런데 1년전쯤 밋션오일을 개인카센터에서 순환식으로 교체한적이 있었는데 그이후 계속 차가 무겁게 잘안나가는 증상 계속되어왔는바, 미션오일 양이나 오염도를 점검해보는 게이지가없는 차종이기에 그원인을 알수가 없어서 큰문제는 아니겠지 하고 방심하고있다가


 


최근 며칠전 하도 뭔가 이상해서 야외공터에서 쟉키2개로 차의 앞부분 양쪽을 약간 들어올린후 미션룸,측면에 있는 레벨링,볼트를 풀어서 열어봤더니 미션오일이 콸콸콸 쏟아져나오것,세숫대야를 받쳐놨었는데 1.5들이 큰팻트병으로 옮겼봤더니 가득찼씀.(옆에서 오일나오는것이 멈췄을때 레벨,볼트를 닫았고 하단,밑바닥의 드레인볼트는 풀지않았고 계속 잠그고있었씀)  


즉, 해당 카센터에서 폐오일을 빼내고 새오일,가득주입후 적정량을 맞추는 중요한 오일레벨링 절차를 안했다는 것인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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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문-1>위의 1년전 미션오일 교체시 오일레벨링 생략된채(미션오일이 가득찬 상태에서) 그이후 고속도로,시내등 약 3~4만km를 주행하고 다녔는데 혹시 이원인때문에 밋션이상이 발생한것은아닌지(해당 카센터가서 항의할려는것이 아니고 항의해봤자 소용없을것같음)


혹은 아니면 해당미션부품,노후화로 인한 고장,발생증상인지 궁금해서 전문가님께 문의합니다.(차상태를 직접보여드려야하는데 증상만을 자세하게 적다보니 불필요한 말을 길게 써놔서 양해구합니다)


 


말리부,미션이 원래 문제가 많다고해서 항상조심해서 취급,운행하고 미션오일교체시에는 덱스론-6,쉐보레 규격을 정확하게사용,


2012년식 말리부는 앞단계의 말썽많은 보령미션은아니고 2015년부터인가 적용된 성능좋은 아이신밋션도 아닌 중간단계의 쉐보레,밋션이라고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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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문-2>위의 가득찬 미션오일을 레벨링작업을 통해서 불필요한 량을 빼낸이후(적정량으로 조정후) 차운행시 차가 날아갈 듯이 가볍게 잘나갑니다.


그러나 여전히 기아5-6단에서 가속시 바-앙하는 엔진굉음은 여전하기에 일단 미션상태 불량이 저로서는 가장의심이 가지만 혹시 엔진출력 부족때문에 고단기어에서 힘이 딸려 언덕길 이나 고속도로 가속시 바앙하는 큰소리가 날까?궁금해서 엔진오일,점화플러그,등은 다바꿨는데도 이상증상 계속나타남.밋션이상 또는 엔진이상이 아닐경우 또다른 어떤곳이 비정상상태일까?의문입니다.


 


제네레타,밧데리전압출력은 정상으로 나오는데 도대체 차가 왜저러는지 카센터들도 도저히 원인을 찾을수없다고해서 절망의 막다른길에 이차를다시살려보고자 위의 비정상,차증상에 대하여 전문가님께 도움요청을 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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답변내용
작성일
상담 의뢰하신 질문은 2 사항이지만, 통합하여 답글을 드리겠습니다.

해당 차량이 말리부 2012년식이지만 보령미션 젠1이 아닌, 2013년형으로 젠2 미션이 장착된 차종으로 이 밋션을 기준으로 답글을 드리겠습니다.
특히, 차량 계기판에 이상 경고나 코드가 뜨지 않고, 더욱이 점검하신 정비업체에서 차량 진단기기를 사용한 진단에서도 이상이 나타나지 않는다면, 증상의 추정되는 2가지 원인이 있는데요. 그 원인으로는

1. 80km/h 초반에서부터 가속을 시도하실 때 작동하고 있던 락업 클러치가 일시 해제되어 토크컨버터가 엔진의 동력을 토크를 증대시키면서 구동 바퀴에 충분히 전달해주어야 하는데, 어떤 기능이상으로 인해서 해당 속도에서 락업 클러치의 해제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는 상태이거나 또는,
2. 수동모드 상태에서 4~5단이지만 밋션의 변속제어 솔레노이드 밸브가 6단인 오버드라이브의 상태로 제어되고 있는 상태로 보입니다.

차량관리를 꼼꼼히 잘하시는 편이시지만, 올려주신 글에서 과도한 오일 주입으로 인한 첫 증상이 나타났을 때 바로 확인 후 조치를 못하셨던 사항은 아쉬운 점이 있습니다. 또한 야외 공터에서 잭으로 앞바퀴 2개를 들어올려서 미션오일을 빼셨다 하셨는데 미션 오일의 량은 차가 수평상태에서 점검을 해야만 정확한 계량이 될 수 있습니다.
이 사항은 정비업소에서 규정량인지를 재확인하시면서 동시에 미션오일 내에 이물질(금속가루나 고무 패킹류의 입자 등)이 존재하는지도 확인해보시길 바랍니다. 만일 이물질이 보인다면 해당 부위에 마멸이 일어나고 있는 상태이므로 시급한 수리가 필요한 사항입니다.

위의 2가지 추정 원인을 해결하시려면, 해당 차종의 오토 밋션 전문점에서 미션에 대한 점검 후 수리를 해야 하는데요. 그곳에서 미션의 속도에 따른 제어 유압의 변동이나 변속제어의 정확성 등을 점검 후 그 결과에 따라 해당 부위 부품의 교체나 조정 등을 해서 증상을 해결하실 수 있습니다.

그럼, 잘 정비 받으시길 바랍니다.
첨부파일

담당자 정보

  • 담당부서 기획홍보팀
  • 담당자 정규수
  • 최종수정일 2023-03-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