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통사고 상담

경기도교통연수원은 올바르고 안전한 교통문화정착에 앞장섭니다.

교통사고 상담 상세보기 - 제목, 카테고리, 작성자, 내용, 파일 정보 제공
에어컨틀고 정차시 rpm 불안정
작성자 : 박세영
카테고리 자동차 관리법 및 정비
안녕하세요
새해에도 건강하시기를 소원합니다

제 차량은 qm5 2.0 가솔린입니다
어느순간부터 히터는 괜찮은데
Ac버튼을 키고(에어컨) 있으면 콕 신호대기중에
Rpm이 부르릉하면서 힘없이 부조가발생합니다
어느부분을 먼저 보아야 하겠습니까?

무시동시 배터리전압은 11.9v이고
주행시 13.3v 가유지됩니다
파일

교통사고 상담 답변 내용보기 - 제목, 담당부서, 담당자, 담당연락처, 내용, 첨부파일 정보 제공
답변내용
작성일
문의하신 증상의 차량의 출고 연도나 주행거리에 대한 정보가 없어서, 다빈도 고장 통계로 분석해서, 르노코리아자동차의 QM5(2014~2016.7)를 기준하고, 엔진은 르노와 닛산이 공동으로 개발한 2.0L MR20DE(닛산식 표기), M4RK(르노식 표기) 엔진을 사용하고 있는 차량으로 답글을 드리겠습니다.
이 엔진은 운전 중 소음이 적은 정숙한 엔진이지만, 먼저 모델에 탑제되었던 2.5L 가솔린 엔진보다 RPM을 더 올려야 원활한 가속력을 얻을 수 있기 때문에 운전 중 가속과 감속이 잦은 편입니다.
질문하신 말씀 중에서 ‘신호대기를 할 때만 RPM인 부르릉 하면서 힘없이 부조가 발생한다’고 하셨는데, 이는 에어컨 콤프에 부하가 비정상적으로 많이 걸리는 현상입니다.
그 이유에는 여럿의 원인이 있겠지만 크게 나누면, 에어컨이 정상이라도 에어컨 콤프가 작동하는 순간 엔진의 RPM을 올려주는 역할을 하는 장치가 정상으로 작동하지 않을 경우에 이런 현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또, 한가지 원인으로는 RPM을 올려주는 역할을 하는 장치가 정상이라도, 에어컨 계통에 문제가 있어서 에어컨 콤프가 원활히 돌지 못하는 부하가 걸릴 때 말씀하신 부조가 발생합니다.
이를 해결하시려면, 정비업체에서 이에 대한 점검을 받으셔야 하는데요.
걱정되는 것은 이 차량의 에어컨 정비가 비교적 까다롭고, 또한 부품의 가격도 주로 닛산에서 개발하여 공급하던 방식이라, 만만치 않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일단 여러 업체에서 점검과 이에 따른 견적을 받아보시고, 가장 합리적인 곳에서 정비 받으시길 바랍니다.
잘 정비 받으시고 안전 운전하시길 바랍니다.
첨부파일

담당자 정보

  • 담당부서 기획홍보팀
  • 담당자 정규수
  • 최종수정일 2023-03-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