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통사고 상담

경기도교통연수원은 올바르고 안전한 교통문화정착에 앞장섭니다.

교통사고 상담 상세보기 - 제목, 카테고리, 작성자, 내용, 파일 정보 제공
메가트럭(13MY)의 제동장치 관련 문의
작성자 : 김영화
카테고리 자동차 관리법 및 정비
메가트럭(13MY)의 제동장치 관련 문의

안녕하세요? 메가트럭의 제동장치와 관련한 궁금증이 있는데, 여쭤볼 곳이 없어서 고민하던 중 경기도교통연수원의 친절하고 전문적인 답변을 보고 고견을 구해봅니다.

메가트럭의 후륜 휠을 탈거하고 보이는 부품을 보고 몇 가지 궁금증이 생겼습니다. 아래 질문에 관한 것은 모두 사진 상의 메가트럭 후륜에 국한된 것입니다. (첨부 파일 : 사진.jpg, 그림.jpg)

1. 사진 상의 휠 실린더(익스팬더 유니트;녹색 부츠가 있는 부품)는 라이닝 간극을 자동으로 조절하는 자동 간극 조절 방식인가요?

1-1. (자동 조절식이라면) 자동 간극 조절은 어떤 때마다 이루어지나요? (예컨대 브레이크를 밟을 때마다 혹은 후진 중 브레이크를 밟을 때)

1-2. 용이한 드럼 탈거를 위해 휠 실린더의 톱니바퀴를 수동으로 축소 방향으로 조절한 후 드럼을 장착하고 휠/타이어를 체결한 경우 톱니바퀴를 확장 방향으로 재조절 해주어야 하나요? 아니면 자동 조절식이기 때문에 수동 조절은 필요 없나요?

1-3. 휠 실린더의 톱니바퀴가 의미하는 바는 아마도 수동으로 간극을 조절할 수 있는 기능인 것 같습니다. 자동 간극 조절 장치가 있더라도 수동으로 간극을 조절해야 하는 상황은 언제이고, 수동 간극 조절 요령을 알고 싶습니다.

2. 사진 상 드럼 브레이크의 분류는 어떻게 되나요? 예컨대 드럼 브레이크는 작동 상태에 따라 넌 서보형/서보형(유니,듀오), 2리딩슈형(단동,복동) 등으로 나뉘어 지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3. 제동 장치를 조작하여 첨부된 그림 상 휠 실린더의 피스톤 양측이 확장될 때 라이닝 전체가 드럼에 균일하게 맞닿나요? 제 생각엔 피스톤이 미는 쪽의 라이닝이 드럼에 강하게 닿고, 그 반대 쪽은 드럼에 닿지 않거나 혹은 닿는다고 하더라도 약하게 닿는 불균형한 상태가 될 것 같습니다. 그러나 사용 중 탈거한 라이닝의 마모 상태를 보면 실제로는 라이닝 전체가 균일하게 드럼에 닿는 것 같습니다. 이는 어떻게 가능한 것인가요?

4. 마모되어 두께가 얇아진 라이닝을 신품 라이닝으로 교체하고 드럼을 장착한다면 신품 라이닝의 두께 때문에 드럼을 장착할 수 없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이때 드럼을 장착하기 위해 어떠한 조작을 해야하나요?

브레이크 작동에 대한 궁금함이 많습니다. 혹 시간이 괜찮아 고견주시면 정말 감사드리겠습니다.
파일

교통사고 상담 답변 내용보기 - 제목, 담당부서, 담당자, 담당연락처, 내용, 첨부파일 정보 제공
답변내용
작성일
먼저, 저희 경기도 교통연수원 상담실을 찾아 주심에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현대 메가트럭은 현재는 단종된 차종으로 생산된 연도에 따라 브레이크 배킹판 위의 구성품의 명칭이나 기능에 많은 차이가 있습니다. 질문주신 글에서 출고년도가 명확하지 않아 세부적인 설명을 드리기가 어려우나, 그림으로 보아서는 초기모델인 것으로 보입니다. 이 모델은 말씀하신 것처럼, 내부 확장식의 리딩 트레일링 슈 방식입니다. 작동은 엔진의 타이밍기어와 맞물린 피스톤식 컴프레서에 의해서 압축공기를 발생하고 브레이크를 작동 시 더블 브레이크 쳄버에 의해서 웨지 브레이크인 익스펜더 유니트(휠 실린더처럼 보이는 부품)가 양쪽 라이닝을 바깥쪽으로 벌려주어 주철제의 드럼과의 마찰을 발생시켜 제동을 합니다.
익스펜더 유니트는 자동간극조절 장치가 내장되어 브레이크 작동 시 자동으로조절이 되지만, 라이닝의 과도한 마모로 마찰재의 남은 양이 없거나 드럼의 과도한 마멸이나 변형이 있으면 작동하지 못하므로, 반드시 주기적인 점검 후 필요시 수동으로 조정을 해주어야 합니다.
라이닝의 장착은 정비 매뉴얼에 따라 익스펜더 유니트 아래쪽에 있는 크로스 너트를 장착한 후 익스펜더 유니트과 브레이크 류 등을 차례로 장착하시면 되기 때문에 자세한 설명을 생략하겠습니다.
참고로 라이닝과 드럼의 마모 한계를 육안으로 확인할 경우, 익스팬더 유니트 기준으로 중앙에 위치한 2개의 고무 플러그를 제거하여 드럼과 라이닝의 외경 간극이 2mm 이상일 경우 즉시 신품으로 교환해야 하며, 신품 라이닝 두께 16mm이며, 최대 마모시에 라이닝 두께 6mm입니다. 특히, 앞 슈라이닝과 뒤 슈라이닝의 마모 정도 차이가 있으며 앞 슈라이닝의 마모가 빨리 진행됩니다. 라이닝의 평균 마모는 크로스 너트에 의해서 그림을 그려주신 것처럼 이 차종은 정 중앙 부위에서 주요 마모가 일어나는 것으로 설계된 것으로 보입니다.
참고가 되셨기를 바랍니다.
첨부파일

담당자 정보

  • 담당부서 기획홍보팀
  • 담당자 정규수
  • 최종수정일 2023-03-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