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통사고 상담

경기도교통연수원은 올바르고 안전한 교통문화정착에 앞장섭니다.

교통사고 상담 상세보기 - 제목, 카테고리, 작성자, 내용, 파일 정보 제공
매연으로 차량컨디션 확인이 가능할까요
작성자 : 서준호
카테고리 자동차 관리법 및 정비
우선 경기도민으로써 시민을 위해 이런 공공포털이 존재하고, 유의미한 도움도 받을 수 있어서 감사의 말씀 드립니다.

작년에 문의드린 사항이 큰 도움이 되어 차량을 정비할 수 있었습니다.
미리 감사드립니다.


디스커버리 스포츠 17년식 10만 운행중입니다

오일은 5천마다 교체하고

DPF+SCR 유로6 차량입니다.



DPF는 차량 고질병으로 DPF 연결부위 클램프 용접이 깨지는 증상이 있어서, 여차저차 DPF를 앗세이로 교환받았습니다.

1만키로 정도 운행했네요(4개월 정도?)



일단 1000키로마다 3-400ml 정도 오일소모가 있습니다.



오일소모가 걱정이라 정비소나 유명한 업소에 점검을 맡기면,

대부분 저정도 잡으려면 엔진을 다 뜯어봐야하는데 시간+비용을 투자할만큼 차량 컨디션이 나쁜게 아니니 그냥 보충해서 타라는 쪽으로 유도를 많이 받습니다.

터보차저도 의심했지만 다들 터보이상은 아니라고 하더라구요

그래도 가끔 차량이 오일소모가 있다보니, 머플러랑 매연냄새를 맡아보면서 체크하려고 하는데, 정상컨디션이라고 기준잡을만한 차량,경험이 없어서 혼자서 고민만 하고있네요..


질문1. 혹시 유로6차량은 열간시라도 눈에 보이는 매연 없이, 머플러에 가까이 가면 기본적으로 타는+살짝시큼한 냄새가 나시나요?



이건 제가 타 차량을 본적이 없어서, 기본적으로 매연냄새는 원래있는건지 아니면 비정상차량만 나는건지 궁금합니다.





질문2. 이번주들어서 퇴근길 정체길에 흰 매연이 나옵니다.

많지 않고.. 흠 표현이 어려운데 퐁퐁퐁?스멀스멀? 나오는게 백미러를 통해 살짝 보입니다.



이때 엔진수온이 아직 냉간이여서 그러려니 했는데, 3-40분 평소처럼 막히는 퇴근길 주차하는데 흰매연이 퐁퐁퐁 옅게 나오고 있어서 냄새를 맡았더니 쒯!!

1번 질문처럼 항상 나던 냄새가 아니라 쓴내가 나더라구요



그리고 30분정도 있다가 다시 마실나갈일이 있어서 운행했는데, 매연도 없고 1번질문처럼 원래 나던 냄새로 돌아왔습니다.

(이번주 2번 질문의 매연을 두번 경험했는데요, 한번은 정비소에 차량 맡기면서 정비하는동안 공회전이 있었습니다. 그리고 탁송받아와서 시동걸고 운행을 시작하니 옅게 하얀매연이 나오고 타는 냄새가 났습니다.)

이 매연상태는 안좋은걸까요?
만약 문제가 있다면 어느 부분을 정비보아야 할까요
파일

교통사고 상담 답변 내용보기 - 제목, 담당부서, 담당자, 담당연락처, 내용, 첨부파일 정보 제공
답변내용
부서명 상담실
작성일
상담을 통하여 도움이 되셨다고 말씀을 해 주셔서 참으로 고맙고 기쁩니다. 알려주신 내용을 검토해서, 차량 관리 사항을 보면 주행거리도 많지 않고, 오일 교체시기도 조기(미리)에 교체하셔서 차량 관리도 매우 잘하고 계신 것으로 판단이 됩니다.

질문1에 열간 시 눈에 보이는 매연 없이, 머플러에서 타는+살짝 시큼한 냄새는 요소수가 SCR 속에서 변환될 때 발생하는 암모니아 증기로 유해가스 냄새의 일부분입니다. 점검을 위해 한두 번은 크게 해롭지 않지만 자주 호흡기로 흡입하시는 것은 매우 해롭습니다. 이 유해가스는 정상 차량인 경우에도 정도에 차이가 있지만 발생합니다.
질문2에서처럼 배기 냄새가 비주기적으로 달라지는 것은 SCR의 제어 과정 중에서 문제가 있을 때 말씀하신 것처럼 다른 냄새가 날 수도 있습니다.

질문하신 내용을 종합해보면, 현재 차량의 이상은 SCR 제어계통에 문제가 있는 것으로 추정이 되는데요. 이를 정확히 확인하시려면, 차량을 구입하신 영업망의 딜러분의 추천에 따라 17년식 디스커버리 스포츠 차량 전용 스캐너로 정밀한 점검이 필요합니다.
일반적인 차량이라면 말씀하신 것처럼 엔진이 냉간 시에만 심한 냄새가 나며 흰색 연기가 나는 경우라면 엔진 피스톤 링의 밀봉 등의 문제로 결론지을 수 있겠지만, 열간이나 냉간 시 모두 비주기적으로 냄새가 달라지고 흰색의 배기 연기가 발생하는 상태는 단순히 피스톤이나 실린더의 문제는 아니고, 배기 계통의 종합적인 진단을 통해서만 그 원인을 알 수 있습니다.
이러한 특이한 문제는 차를 만든 제조사에 정비 매뉴얼이나 엔진 개발 부서에 해결을 위한 정보가 분명히 있을 것입니다. 제작사에서 교육을 이수한 전문 정비사에 의한 스캐너 점검에서도 문제를 해결하시지를 못하시면, 제작사 개발 부서 등에 문의를 통해서 그 해결 방법을 찾으실 수 있을 것입니다.
영업부서를 통하여 해결방안을 모색해 보시길 바랍니다.
그럼 잘 정비 받으시길 바랍니다.
첨부파일

담당자 정보

  • 담당부서 기획홍보팀
  • 담당자 정규수
  • 최종수정일 2023-03-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