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통사고 상담

경기도교통연수원은 올바르고 안전한 교통문화정착에 앞장섭니다.

교통사고 상담 상세보기 - 제목, 카테고리, 작성자, 내용, 파일 정보 제공
봉고3 1.2톤 앞바퀴 편마모
작성자 : 김명식
카테고리 자동차 관리법 및 정비
안녕하세요. 황 위원님
봉고3 1.2톤카고 김명식입니다.
장거리만 운행하고, 주로 고속주행을 합니다.
항상 위원님의 진단자문에 감사드립니다.

작년에 위원님이 엔진교체를 권해 22년 4월 650,000Km에 엔진을 교체했고, 지금까지 816,000Km를 문제없이 주행하고있습니다. (출고 2017년 1월)

그런데 이번에는 앞바퀴에 심한 편마모가 왔습니다.
앞바퀴 양쪽 모두 안쪽면에 심한 마모현상이 발견되어, 지금은 타이어를 뒤집어 장착하고 운행하고있는데 뭐가 문제인지, 어떻한 정비를해야하는지에 대해 고견을 듣고자 합니다.
휠얼라이먼트 조정을 한번 했는데 전혀 효과가 없습니다.
고견 부탁드립니다.
파일

교통사고 상담 답변 내용보기 - 제목, 담당부서, 담당자, 담당연락처, 내용, 첨부파일 정보 제공
답변내용
부서명 상담실
작성일
먼저, 경기도교통연수원 상담실을 다시 찾아주셔서 감사합니다.

말씀하신 타이어 편마모는 2가지의 원인이 있습니다.

첫째는 토인과 토 아웃이 맞지 않은 것인데요.
이것은 타이어 트레드의 안쪽면이 바깥쪽 면으로 사포로 민 것처럼 거칠게 마모한다면 토인과 토 아웃이 맞지 않은 것이므로 휠 얼라인 전문점에서 이에 대한 점검과 수정을 의뢰하시면 해결될 것입니다.

두 번째는 캠버값이 맞지 않은 상태인데요.
이 경우 타이어 트레드를 보았을 때 양쪽바퀴의 안쪽 트레드가 곱돌로 간 것처럼 매끈하고 고르게 마모되어 있다면 캠버값이 맞지 않은 것입니다.
이 캠버값이 맞지 않는 원인에는 여럿이 있는데요.
그중에서 앞차축의 가운데 부분이 지면과 가까워지게 마치 활대를 뒤집어 놓은 것같이 변형되었을 때 이러한 현상이 발생합니다.
이를 확인하시려면 휠 얼라인 전문점에서 캠버에 대한 값이 양쪽 모두 동일하게 정상값으로 나타나는지를 확인하시고, 만일, 그 값이 정상이라면 짐을 상차했을 때만 이 값이 달라질 수 있으므로 그 원인이 되는 좌우 양쪽 부싱이나 앞 스프링의 변형 여부도 확인해 보시길 바랍니다.
지금 말씀드린 캠버의 수정은 얼라인 전문업체에서 수정이 어려울 수도 있으므로, 해결이 안 되신다면, 기아차지정종합정비업체에 작업을 의뢰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담당 정비사분과 상의해보시고 제일 유리한 방법으로 정비받으시길 바랍니다.

그럼, 잘 정비받으시길 바라면서
수익좋고, 안전한 운행하시길 바랍니다.
첨부파일

담당자 정보

  • 담당부서 기획홍보팀
  • 담당자 정규수
  • 최종수정일 2023-03-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