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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통사고 상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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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동 관련
작성자 : 조*바
카테고리 자동차 관리법 및 정비
안녕하세요


연일 상담 도와 주심에 감사 드립니다



기아 레이 1만3천 주행

고속도로 포트홀 충격이후 rpm2500 속도 77-82사이에서 엑셀 페달에 진동이 발생하여 등속조인트 및 미미3종 교환 해 보았지만

엑셀에서 진동이 개선이 되지 않고 있습니다.



정비소 3군대 하체 육안 점검 해봤는데 크로스멤버등 문제점은 없을 것 이라는 답변 입니다.



사고 당시 얼라인먼트를 보았지만 문제는 없었습니다.



질문) 휠발란스가 문제가 생겼을 경우, 특정 알피엠 조건과 속도 구간에서 엑셀에 진동이 올라 올 수도 있을까요?

휠발란스가 아니라면, 어디에 문제가 있을거라 보시는지요..

아니면 원래 경차에 3기통 엔진의 차량의 특성상 원래 존재 하였던 엑셀의 진동이었는데 포트홀 사고 이후 제가 예민하게 반응 하는 것 일지도 모르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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답변내용
작성일
포트홀의 충격은 차를 골병들게 하는데요. 충격에 의해서 특정 부품이 영구적으로 변형이 되어 주행 중 이상이 느껴지더라도 확실하게 ‘이것이다’라고 원인 부위를 정확히 잡기에는 많은 시간과 비용이 드는 경우가 많습니다.

말씀하시는 특정 속도에서의 진동은 공명진동인데요, 보통공명이라면 소리에만 국한하는 것이 일반적이지만, 여기서 말씀드리는 것은 소리가 아닌 진동(vibration)의 공명입니다.

포트홀 사고의 대부분은 바퀴 림의 영구변형에 의한 언밸런스 상태에서 특정 속도 주행 시 진동이 발생하는데요.

이를 해결하시려면, 타이어 전문점이나 정비업소에서 휠밸런스(동적밸런스 입니다)를 바퀴별로 보고 납으로 된 평형추(웨이트)를 정확한 위치에 정확한 무게(온스 OZ)로 장착하고 시운전 해봐야 합니다.

그 외에 원인으로는 엔진과 미션의 데후 부위, 차축 등에 의해서 발생하는데, 엔진의 이상은 없는 것으로 보이며(만일 이상이 발생하였다면 시간이 지남에 따라 진동이 점점 증가하며, 결국에는 계기판에 점검 불이 들어옵니다.)
그렇다면 남아 있는 것은 미션 속에 있는 데후(바퀴 쪽으로 사이드 기어 2개와 90도로 맞물려 있는 피니언 기어)의 변형이나 파손에 따른 유격이 있는데, 이 유격은 등속조인트 교체 시에 확인되었는지, 확인이 필요합니다, 만일, 확인이 안 되시면 차후에 미션오일 교환 시에 드레인 플러그 부위에 금속 찌꺼기나 파편이 존재할 수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끝으로, 엔진기통이 적다고 진동이 발생하는 경우는 극히 드뭅니다.
엔진에는 기통의 작동에 따른 진동을 잡아주는 밸런서가 장착되어서, 크랭크 축과 함께 회전진동을 완화해 주기 때문에 이로 인한 진동은 거의 발생하지 않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추가하여 말씀드리면, 지금 현재 원인이 정확히 나오지 않으시면, 당분간 차량을 조심하여 운행하시고 주행거리 4~5,000Km 정도를 주행하신 후 모든 타이어의 편마모 정도를 확인하시면 차체의 이상이나 얼라인먼트, 휠밸런스 등의 상태를 어느 정도는 추정할 수도 있습니다.

하나하나 세밀히 점검하시어서, 완벽한 정비를 이루어지기를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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담당자 정보

  • 담당부서 기획홍보팀
  • 담당자 정*수
  • 최종수정일 2023-03-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