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행시" D3" 에 놓고 고속도로를 달렸는데 차량에 문제는 없는지 궁금합니다. | |
카테고리 | 자동차 관리법 및 정비 |
차는 올뉴모님 2014년이고 10만km 탔습니다. 기어가 맨 위에부터 P, R, N, D3, 2,1로 되어 있습니다. D3의 같은 위치 오른쪽이 3단으로 알고 있습니다. 최근에 모르고 D3 오른쪽 위치 3단에 놓고 고속도로를 운행하게 되었습니다. 속도는 평균 90-110km 사이를 1시간 20분쯤 운행한 듯 합니다. RPM은 4000-5000쯤 올라갔던 것 같습니다. 괜찮은지 궁금합니다. 혹시 문제가 생긴다면 어떤 문제가 생길 수 있는지 알고 싶습니다. 그리고 정비소에 가야 한다면 부당한 정비비용이 들지 않도록 무엇을 알고 가야 하는지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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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아차의 모닝은 연식이 2014년까지 있으며, 현재의 올 뉴 모닝은 2017년형부터 적용되는 모델로 2014년도 판매 당시에는 더 뉴 모닝으로 불렀습니다. 이에 따라 상담하시는 차종은 2014년도에 구입하신 2015년형에 해당하는 더 뉴모닝으로 하여 답글을 드리겠습니다. 먼저 결론적으로 말씀드리면, 평소에 주기적으로 차량 점검을 받으셔서, 전자제어 계통에 이상이 없었던 차량이고, 현재 주행에 이상이 없는 상태라면 말씀하신 사항에 따른 오조작에 의한 고장은 발생하지 않은 것으로 판단이 됩니다. 더 뉴 모닝에 적용되는 자동변속기는 3단에서 기어비가 1:1인 직결상태이고, 4단은 약 0.713 정도에서 고속주행을 위한 오버 드라이브(엔진의 회전수를 줄이고 연비를 좋게하기 위해 엔진보다 오토미션 출력축이 빠르게 회전하는 상태)되게 설계되어 있습니다. 만일 고속주행 중 특정의 원인으로 인해 4단으로 변속되지 못하고 3단 기어로 고정된 상태에서 말씀하신 엔진 회전수로 1~2시간 운전하였을 때, 주행함에 따라 점점 엔진의 소음이 심해지고 냉각수 온도가 과열상태까지 올라가는 상태가 아니었다면 고장의 발생은 없었던 것으로 크게 걱정하지 않으셔도 될 것입니다. 만일, 차량점검을 위해 정비업소에서 점검을 받으신다면 엔진과 미션에 대한 종합 스캐너 점검을 받아보시고 추가로, 엔진오일과 미션오일의 변질이나 오일 내 이물질 유무에 대한 점검을 받아보시길 바랍니다. 차를 아끼시고 안전운전을 위해 세심한 관리를 하심에 감사를 드리오며, 코로나 19로 힘든 시기에 항상 건강하시고 행복한 운전하시길 바랍니다. 상담자문위원 황 경수 드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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