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통사고 상담

경기도교통연수원은 올바르고 안전한 교통문화정착에 앞장섭니다.

교통사고 상담 상세보기 - 제목, 카테고리, 작성자, 내용, 파일 정보 제공
추돌사고후 차량이상관련
작성자 : 윤태일
카테고리 교통사고 처리/분석,보험관련,자동차 관리법 및 정비
제 차량은 2009년12월 쏘울 가솔린1.6
2023-0920009988
편도2차선에서 뒤차량(포터)에 정차중 추돌당함
기아오토큐에서 뒤범퍼수리 및 도색
2023-10-03 서울-통영 고속도로운행중 앞쪽 미세진동 느껴짐
2023-10-10 로어암 교체 속도80km에서 진동더 심해짐
2023-10-12 등속조인트(재생) 양쪽교체 후 rpm2800에서 3100사이
하부진동심하게 나고 속도상승더디고
rpm3200 이상 올라가면 하부진동 없어짐

문의 1. 뒤쪽추돌사고와 하체진동떨림과 연관성 있는지요
문의 2. 연관성이 있다면 보험회사에 다시 얘기하면 되는지
문의 3. 현재 오토큐에서는 원인을 못찾아 못 고친다고 하는데 수리비는
돌려받을 수 있는지 문의 드립니다.
감사합니다.
파일

교통사고 상담 답변 내용보기 - 제목, 담당부서, 담당자, 담당연락처, 내용, 첨부파일 정보 제공
답변내용
작성일
안녕하세요? 문의하신 항목에 따라 답글을 드리면,
1. 뒤쪽추돌사고와 하체진동 떨림과 연관성 여부는 정비업체에서도 확인이 거의 불가능할 것 같습니다. 그 이유가 있는데요. ‘뒤 범퍼 수리 및 도색을 하였다’ 하셨기 때문에 결과적으로 차체가 충격을 받으면서 하체 부품에 충격을 가한 상황은 확실하지만, 그 충격으로 인한 로어 암 파손이나 등속조인트를 교체할 정도의 파손에 대한 입증을 하기가 어렵기 때문입니다. 쉽게 말씀드리면, ‘해당 부품을 전문업체에서 전문가가 분해해서 파손 여부를 확인한다’ 하더라도, 확실하게 추돌로 인한 파손인지, 차량을 출고 후에 주행 중 포트 홀 등 기타 원인으로 인한 파손인지를 명확하게 구분하고, ‘이것이다’라고 단정하기가 현실적으로 매우 어렵다는 것입니다. 물론 불가능한 것은 아니지만, 그러려면, 전문기관에서 분석을 의뢰하여야 하는데, 이에 소요되는 비용이나 시일이 너무 소요된다는 것이고, 이는 배보다 배꼽이 큰 상황이 될 수도 있습니다.

2. ‘보험회사에 다시 예기한다’ 하시더라도, 이미 사고 발생 후 일정기간 시일이 지났으므로, 보험회사에서 원인 분석 후 재보상 하는 것 역시 어려울 것 같습니다. 하지만, 보험회사별로 사안에 따른 판단이 다를 수도 있으므로, 해당 보험사에 문의해 보시길 바랍니다.

3. 이 역시 1.에서 말씀드린 것처럼, 수리 후 시간이 많이 지났으므로, 수리비를 돌려받으시기는 현실적으로 어려우리라 예상이 됩니다.
추가해서 말씀드리면, ‘3,200rpm 이상에서 하체 진동이 없어진다’ 하셨는데, 제 판단으로는 고속 주행에서의 하부진동의 변화는, 등속 조인트 포함, 앞차축의 동적 밸런스가 맞지 않는 것으로 추정이 되고, 변형의 직접적인 원인에 대해서는, 말씀드리기 어렵지만, 차체의 변형으로 인해서 발생했을 것으로 추정이 됩니다.
문의하신 내용에 대해 원하시는 답변이 되지 못한 것 같아 송구한 마음이 드오나, 조금이라도 참고가 되셨으면 합니다.
첨부파일

담당자 정보

  • 담당부서 기획홍보팀
  • 담당자 정규수
  • 최종수정일 2023-03-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