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ruck FailSafe | |
카테고리 | 자동차 관리법 및 정비 |
미국 유투브 parking brake test 를 보니까 미국인들은 브레이크를 십 수 번 밟아서 에어가 위험수준으로 빠지면 자동으로 파킹브레이크가 체결되는 걸 알고 있었습니다! 동영상을 보니까 누르는 버튼처럼 Parking Brake 생겼는데 한국 트럭도 파킹 브레이크는 비슷합니다. 그런데 . 그게 에어 빠지니까 경보음이 울리면서 POP OUT! 팝콘처럼 튀겨지면 위로 탁 ~ 튀듯이 팝아웃POP out! 돼서 튀 나왔습니다! 아~ 미국 트럭은 페일 세이프 있구나 ~ 라는 걸 처음 봤습니다! 국내에서 운행되는 트럭들도 위험하게 에어 빠지면 파킹 브레이크 걸려버리는 건 알고있었는데 그런데 간혹 대형 사망 사고 크게 발생하는 걸 보면 POP OUT팝아웃 되면서 자동으로 튀 나오는 기능이 없는건가? 의심이 듭니다. 국내에서 운행되는 트럭들은 그런 안전 기능 없나요? 트럭은 잘 몰라서요! 미국 트럭은 운전석에서 브레이크 수차례 밟아서 에어빠지니까 위험하다고 경고음도 울리고 Parking Brake 버튼이 탁~ 소리나면서 튀 나오며 자동으로 파킹 브레이크 걸렸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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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물차의 운행 중 급격한 압력 저하 시에는 경고음이 울리며 제동의 위험성이 있다는 것을 운전자에게 알려주는데요. 미국과는 다르게 우리나라의 도로는 운행 여건상 험준한 산악지대나 선회반경이 적고 경사가 급한 좁은 도로가 많이 존재하기 때문에, 이러한 도로를 운행 중에 갑작스러운 브레이크 계통의 압력이 저하됨과 동시에 순간적이고 강제적으로 후륜 제동을 해버리면, 운전자의 조향 조작이 순간적으로 어렵게 될 수도 있고, 리타더나 배기 브레이크 등 보조 브레이크 작동의 영향을 주게 됩니다. 이러한 상태에서는 배기브레이크(제이크나 엔진 브레이크 포함)나 리타더에 의해 감속되는 차의 속도에 비례한 운전자의 판단으로 이루어지는 파킹(긴급) 브레이크 조작을 통한 안전한 긴급조작이 어려워지게 될 수 있습니다. 또한 이로 인해 사고의 발생 가능성이 커지고, 피해가 커질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사고를 예방하기 위해서, 국내 생산차이건 외국 수입차이건 차량의 제조사는 국토교통부의 인증(안전)기준에 맞추어 최대한의 안전 조작이 가능하도록 해서 출고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물론 국토교통부의 인증(안전)기준의 범위 안에서 이러한 사항은 제조 시기와 차종에 따라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참고가 되셨기를 바랍니다. 보다 자세한 사항은 자동차 제조사나 국토교통부로 문의하시길 바랍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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